충남시장·군수협의회가 격렬비열도의 국가 매입 및 국가관리 연안항 지정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협의회 소속 15개 시장·군수는 그제 당진시청에서 격렬비열도를 재정비해 대한민국 최서단 해양영토 주권수호와 더불어 해양안전 전진기지 건설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격렬비열도는 태안군 근흥면 안흥항에서 서쪽으로 55㎞ 떨어진 대한민국 최서단도서로 '서해의 독도'로 불린다.

협의회의 주장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격렬비열도를 국가가 매입해야 한다는 의견은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전혀 진척되지 않고 있다. 협의회의 건의문 발표를 계기로 격렬비열도에 대한 관심과 주의를 환기시켰으면 한다. 격렬비열도는 북격렬비열도(93601㎡), 동격렬비열도(27만7686㎞), 서격렬비열도(12만8903㎞) 등 3개의 섬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 북격렬비열도는 산림청 소유이나 동격렬비열도와 서격렬비열도는 사유지다.

격렬비열도를 국가가 매입해야한다는 주장이 본격적으로 나온 건 지난 2014년 쯤 중국인 매입설이 나돌면서다. 대한민국 최서단 영토가 중국인의 손에 넘어가서는 절대 안 될 일이다. 상황을 파악한 정부는 2014년 12월 격렬비열도를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어 외국인 매입 소지를 일단 막아 놨다. 격렬비열도가 무인 등대에서 유인등대로 부활한 것도 이듬해인 2015년이다. 국제정세의 변화로 지정학적 중요성이 대두되면서다.

격렬비열도는 해양영토 수호, 수산자원과 해양관광자원을 보호해야할 지리·군사적 요충지임에 틀림없다.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이 잦아 사건사고 발생의 우려가 높은 지역이기도하다. 그럼에도 해상경찰이 출동하려면 3시간이나 걸려 영해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격렬비열도를 조속히 국가가 매입해 해양영토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겠다. 격렬비열도를 제대로 지키는 노력이 긴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