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주최 발명의날 기념식
카이스트 임용택 ‘금탑 훈장’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특허청 주최,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한 ‘제54회 발명의 날’ 기념식이 27일 개최됐다.

이날 기념식에는 발명으로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79명에게 산업훈장·산업포장·대통령 표창 등이 수여됐다.

임용택 카이스트 교수는 근정 훈장 중 1등급 훈장인 청조 근정훈장을 받았다. 최영권 아이큐어㈜ 대표와 박성윤 ㈜휴비스 상무는 은탑 산업훈장을 받았다. 신제품과 신기술을 발명해 한 해 동안 국가경쟁력을 높인 발명가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발명왕'에는 김동원 LG전자 H&A 사업본부 연구위원이 선정됐다. 기존에 존재했던 기술인 히트펌프와 스팀 등을 접목해 스타일러라는 제품을 개발하고 시장을 개척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발명유공자 시상과 함께 주요발명품 전시관도 마련됐다. 청조 근정훈장 수상자인 임용택 교수 발명품을 포함해 모두 10여점의 발명품이 전시됐다.

'발명으로 보는 대한민국 100년'이라는 주제로 특별전시관이 운영돼 산업발전과 국민 실생활 변화에 기여한 시대별 대표 발명품을 전시했다. 또 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맞아 '5G'와 같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열어갈 최첨단 발명품도 선보였다.

구자열 한국발명진흥회 회장은 "전 국민의 발명 의식을 북돋우고 지식재산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