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지명위 명칭 집단반발
“시·군 분란조장 정당성 훼손”

▲ 충남 태안군 안면도 주민들로 구성된 충남도 지명위원회 결정 반대 대책위원회가 27일 오전 도청 회의실에서 한 양승조 도지사와의 간담회에서 "충남도 지명위원회가 최근 '원산안면대교'로 심의 의결한 보령 원산도와 태안 안면도 연륙교 이름을 그동안 불러온 '솔빛대교'로 다시 심의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남도 지명위원회가 최근 보령 원산도와 태안 안면도를 잇는 연륙교 명칭을 ‘원산안면대교’로 결정하자 태안군민들이 집단 반발에 나섰다.

안면도 이장단협의회 등 12개 단체와 태안군민들로 구성된 충남지명위 결정 반대대책위원회는 27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명위의 결정에 대해 절대 승복할 수 없다”며 “양승조 지사는 투명과 합리, 그리고 민주적이지도 않았던 결정을 폐기하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명위가 보령시와 태안군은 물론 도가 중재안으로 제출한 의견(천수만대교)을 모두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자체 상정한 제4의 명칭을 의결해 절차적 정당성을 훼손했다”며 “지명위에는 각 지역 대표가 1~2명씩 참여해 충분한 논의를 거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책위는 “원산안면대교는 지역 간 분란을 초래할 수밖에 없는 지명”이라며 “동백대교나 김대중대교, 이순신대교처럼 지명이 아닌 두 지자체의 공통적 요소를 발굴해 선정한 사례가 많음에도 특정 지명을 넣어 시·군 간 분란을 조장한 무책임한 처사”라고 소리 높였다. 그러면서 “이미 안면대교는 안면도 연륙교 명칭으로 사용 중이기 때문에 혼란이 불 보듯 뻔하다”며 “해당 교량은 두 시·군의 공통적 요소를 반영한 솔빛대교로 불려왔지만 군민들의 의사도 묻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심의한 지명위의 결정은 원천 무효”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양승조 지사와 면담을 가졌으며 양 지사는 법과 원칙에 따라 위반 여부가 있는지 확인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명위는 해당 해상교량의 명칭을 두고 보령시와 태안군의 갈등이 빚어지자 26일 위원회를 소집한 뒤 원산안면대교로 의결했으며 15일 이내 국토지리정보원에 보고돼 국가지명위원회를 거쳐 최종 심의를 받게 된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