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7월 정도에…"

정재훈 기자 jprime@cctoday.co.kr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논란에 휩싸이며 원점에서 재검토 중인 ‘대전 LNG발전소’ 건립이 공론화 절차에 들어선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7일 LNG 발전소 건립과 관련해 “민선 7기 1주년이 되는 7월 정도에 시민과의 대화 등 공론화 과정을 통해 방침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일각에서 재검토가 아닌 사실상 무산된 것 아니냐는 주장까지 흘러나오던 LNG발전소는 7월이 되면 추진상황이 뚜렷하게 나올 예정이다.

앞서 지난 3월 시는 한국서부발전㈜과 평촌산업단지 내 부지(14만여㎡)에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입주 및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한국서부발전은 2022년 7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천연가스발전시설 1000㎿급, 수소연료전지 150㎿, 태양광 2㎿ 발전시설을 건설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인근 주민은 물론 환경단체, 정치권은 미세먼지 등 환경 대책과 행정 절차상의 문제를 거론하며 LNG 발전소 유치를 반대했다.

결국 시는 LNG 발전소 조성사업 발표 이후 한 달여 만에 ‘사업 재검토’를 결정했었다.

이날 허 시장은 ‘원점에서 사업 재검토’라는 결정을 내리게 된 주 원인인 설명회나 주민동의 등의 절차를 밟지 않았던 부분에 공감하기도 했다.

허 시장은 “LNG 발전이 지역 경제를 어떻게 하면 더 견인하고 기업 유치를 이끌어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미래 에너지를 어디서 공급 받을 것인지 생각해보니, 현존하는 에너지 중 가장 청정인 LNG가 낫지 않느냐는 원론적인 판단에서 진행하게 됐다”며 “그러나 이 과정에서 시민과 지역주민들의 공감을 얻는데 많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한편 LNG발전소 건립을 위해 어떤 방식의 의견수렴과 공론화를 할 것인지 명확하게 발표되지는 않았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