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일원 혁신지구 신모델로…자치구·정치권과 협력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혁신도시 지정을 받기 위해 역량을 총집결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대전의 새로운 도약과 그동안 혁신도시 지정 제외로 인한 공공기관 이전 및 지역인재 채용이 역차별 요소를 치유할 필요성에 따라 혁신도시 지정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특히 대전역세권을 포함해 원도심 일원을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로 지정해 대한민국 균형발전 혁신지구의 신모델로 만들 것”이라며 “시와 5개 자치구, 지역정치권, 시민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의 이날 혁신도시 대전 지정 추진 발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18년 9월 공공기관 추가 지방이전 발표에 따른 것이다. 당시 균형발전위원회는 균형발전과 함께 원도심 공동화를 고려해 2차 공공기관 이전은 대도시 원도심에 옮기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허 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전 방문(1월)과 충청권 4개 시도 공동건의문(2월), 지역 국회의원 간담회 등을 통해 혁신도시 지정 건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원도심 일원을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로 지정, 원도심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형 혁신거점 공간으로 만든다는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청와대와 국토교통부, 균형발전위 등 중앙부처와 국회 등 정치권에 혁신도시 지정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해가고 있다.

허 시장은 “혁신도시로 지정받기 위해 충남 등 충청권과 함께 힘을 모을 계획”이라며 “앞으로 혁신도시 지정 서명운동과 정책토론회 등을 추진하는 등 충청권 지역 역량 결집을 통해 혁신도시 지정 여론 확산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허 시장은 여름철 자연재난 대응체계 강화하는 폭염종합대책과 민선7기 성인지 주요정책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한편 이날 정례브리핑은 주요 이슈가 없어 생략할 예정이었으나, 허태정 시장이 소통과 더불어 정례브리핑 약속을 지키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