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강호축 + 부산·경남’ 애드벌룬 시각
文대통령 발언 ‘이벤트성 아니다’ 해석
국토균형발전 ‘강호축’ 핵심 화두 전망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내년 4·15 총선판의 핵심 화두 가운데 하나로 국토균형발전을 대전제로 한 '강호축'이 급부상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충북 청주를 찾아 지역경제인들과 오찬을 가진 자리에서 "강호축 구축은 국토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이제 경부축과 강호축이 함께 동반 발전해야 한다"고 표명한데 대해 자유한국당 일각에서 차기총선과 연결해 더불어민주당이 'C자형' 벨트를 통해 대대적인 표몰이에 나서려는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는 게 배경이다.

대통령의 강호축 발언이 지난 22일 청와대 서면브리핑으로 알려져 '이벤트성'으로 치부할 수 없다는 견해와 함께 특히 국가성장동력 및 균형발전의 '아젠다'에 변화를 주겠다는 의사가 담겨 있다는 점에서 예사롭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즉 1970년대 이후 조선, 철강 등 중후장대(重厚長大)형 산업을 중심으로 한 경부축이 지금껏 국가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자, 기계, 바이오가 핵심인 경박단소(輕薄短小)형의 강호축을 대등한 개념으로 넣겠다는 것은 국가기간 산업의 일대 전환을 의미하는 등 경제의 근간을 뿌리채 뒤흔드는 시작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야당은 'C자형' 벨트를 거론하며 강호축 발언이 총선을 앞두고 강호축 '8개 시·도+부산·경남'을 한데 묶기 위한 사전정지 작업 차원의 애드벌룬이란 의구심을 나타낸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강호축 8개 시·도에다 경부축이 포함되면서 한국당 아성인 부산·경남을 석권하고, 전통적으로 민주당세가 강한 서울·수도권에서 본전치기를 하면 문재인 정부가 국정후반기에도 힘을 유지하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경남이 고향이고 주로 부산에서 변호사로 활동하고 국회의원도 한 적이 있지 않느냐"며 "총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았고…. C자형 벨트가 연상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강호축 개발에 찬성하는 8개 시·도는 △충북(8석) △충남(11석) △대전(7석) △세종(1석) △강원(8석) △전북(10석) △광주(8석) △전남(10석) 등이다. 여기에 경부축에 속해 있지만 대통령의 연고지인 부산(18석)·경남(16석)의 의석수도 적잖다.

경부축을 형성하고 있는 서울(49석), 경기(60석), 인천(13석)은 민주당이 역대 총선에서 이변이 없는 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지역이다. 앞서 2016년 20대 총선 당시 민주당은 서울에서 35석을, 경기에서는 37석을 각각 차지했고, 인천에서도 7석을 획득해 서울·수도권 대첩에서 승리한 바 있다.

국회 총 의석수 300석 가운데 강호축 8개 시·도+부산·경남+서울·수도권 선량(選良)의 합은 219명이다. C자형 벨트를 석권을 전제로 민주당 텃밭인 서울·수도권을 사수하면 의석수 3분의 2를 상회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두고 여권에서 총선이 다가올수록 국토균형발전을 재천명하고 새 국가성장동력으로 강호축을 강하게 밀어붙이면서 C자형 벨트로 승부수를 던질 것이란 게 일각의 관측이다.

앞서의 관계자는 "대통령 지지율 찬반이 거의 50대 50으로 집계되고 있다"며 "대통령 임기후반기에 총선을 치르는 만큼 여권이 강호축 C자형 벨트로 일전(一戰)을 치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고 점쳤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