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예술정책토론회 개최
문화예술 중심 청년정책 절실
창작공간 조성·마케팅 도움줘야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노동과 근로에 대한 시민의식이 점차 높아지는 가운데 근로자로서의 예술가를 지원·육성하기 위한 컨설팅 기관이 설립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단순한 창작지원금 형태의 지원제도를 넘어 지역 청년 예술인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인 기반 마련이 요구된다.

지난 24일 사단법인 대전민예총이 주최한 ‘대전문화예술정책토론회’에서 지역 청년예술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논의됐다. 먼저 대전시 청년정책과 청년예술정책을 분리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유채하 대전민예총 청년분과장(Y&N팩토리 대표)은 “지난해 시는 청년정책을 3대 전략(일자리·설자리·놀자리)으로 구분해 분야별로 총 31개 과제를 설정했지만 청년층의 다양성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다”며 “청년예술인들은 문화예술이라는 특수성이 반영된 청년정책을 원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청년예술인이 독립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창작공간 조성, 청년예술인 지원사업 중간 소통 창구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날 예술인이기 전에 노동자로서의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컨설팅 기관’ 설립도 제안됐다. 이들은 예술인들의 권익보호와 복지정책을 위해 진행하는 실태조사 조차 정확한 파악이 어렵다며 가까운 곳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을 원했다.

예술창작단체 클래시어터 최덕진 대표는 “대학에서도 예술을 노동을 하는 직업인으로서의 의식을 심어주고 있지 못하고 있어 많은 예술인들이 노동에 있어 한계를 느낀다”며 “지역 예술가들이 특히 정보를 얻기 어려운 것으로 ‘지원사업’과 ‘홍보·마케팅’”을 꼽았다. 그중 “각종 예술가 지원사업은 특히 기획서 의존도가 높아 예술가들은 신청단계에서부터 곤욕을 겪곤 한다”고 현실을 전했다. 이어 “예술단체로 등록하고 공연을 제작하는데 여러 어려움이 많다. 치열한 경쟁률을 뚫어야 하는 공연장 대관부터 제작비, 관객 유치 등 끝도 없다”며 “근본적으로 예술가들이 직업윤리를 갖고 다양한 선택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