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안정 수급·온실가스 미배출
공사 기간 12년 8300억원 투입
대규모 범군민결의대회 등 가져
유치추진위 가동 … 신청서 제출

▲ 영동양수발전소유치추진위원회는 26일 영동천 하상주차장에서 양수발전소 유치라는 군민 염원을 고스란히 담아 대규모 군민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영동군 제공

[충청투데이 배은식 기자] 영동군민들이 지역의 발전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쳤다.

영동양수발전소유치추진위원회(위원장 양무웅)는 26일 지역 최대 성장 동력이 될 양수발전소 유치라는 군민 염원을 고스란히 담은 대규모 군민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제16회 영동군민의 날과 연계해 열린 이날 행사에는 5000여명의 많은 군민들이 참여해 영동군의 양수발전소 유치를 기원했다. 5만 군민의 확고하고 결연한 의지가 담긴 유치결의문과 양수발전소 유치 촉구 구호가 장내에 울려 퍼지면서 행사장은 새로운 꿈과 희망으로 가득 찼다.

이날까지 추진한 서명운동에는 많은 군민들이 유치 염원을 이름으로 대신했다. 당초 3만명을 목표로 유치 서명운동을 전개했지만, 군민들의 큰 관심과 열렬한 지지속에 목표인원을 훌쩍 넘은 3만 2000여명이 서명했다. 5만 남짓한 군 인구를 감안할 때, 얼마나 많은 군민들이 유치를 희망하고 있는지 짐작케 한다.

양수발전은 전력수요가 낮은 시간대에 하부댐의 물을 상부댐으로 끌어올려 전력수요가 높은 시간대나 급증 시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방식으로 안정적 전력수급과 온실가스 미배출 등 여러 이점이 있다. 공사기간만 총 12년 정도, 총 8300여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인구유입·일자리창출·주민복지증진 등 막대한 부수적 효과가 있다.

한국수력원자력㈜가 8차 전력수급계획의 일환으로 충북 영동군을 비롯해 경기도 가평군, 강원도 홍천군 등 7개 지역을 발전소 건설이 가능한 예비후보지를 선정해 발표하면서 더 높은 도약을 꿈꾸는 군민들의 마음에 불을 지폈다.

현재는 영동을 포함해 포천, 홍천, 봉화가 본격 유치 경쟁중이다. 영동군에서는 지역의 45개 주요 민간·사회단체가 주축이 돼 영동군 양수발전소 유치추진위원회가 구성되면서 유치 활동은 가속화됐다.

7곳의 후보지 중 처음으로 '양수발전소 유치추진위원회'가 만들어졌으며 그만큼 가장 적극적인 유치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유치위원회는 주민수용성이 양수발전소 선정에 결정적 기준이 되는 만큼 주민설명회, 가두캠페인을 추진하면서 사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여기에 지난 4월 이시종 충북지사 방문시 양수발전소 유치 지원을 건의한 결과 이달 13일 한수원에 충청권 시도지사협의회 공동건의문 제출로 이어졌다.

군민 공감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유치 활동이 추진되면서 군민들의 마음이 점차 한데 모아졌다. 민의의 대변자 역할을 맡고 있는 영동군의회(의장 윤석진)도 23일 임시회의를 열고 유치 건의문을 채택하면서 힘을 보탰다.

유치추진위원회는 이렇게 다져진 군민역량을 결집해 '2019 영동희망복지박람회'에서 범군민 결의대회를 가지며 영동군이 가진 저력을 여실 없이 보여줬다.

박세복 영동군수는 "양수발전소가 유치돼 건설된다면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양수발전소 건설로 군민들의 삶을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누구나 함께 살고 싶은 아름답고 축복받은 영동군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군민들의 소통과 공감으로 만들어진 군민 염원을 담아 이달 말 한수원으로 양수발전소 유치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영동=배은식 기자 dkekal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