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노왕철 기자]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이 세계 생물다양성의 날을 맞아 23일 경북 영양 멸종위기종복원센터와 장계향 문화체험 교육원에서 한·러 국제협력 워크숍 및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국립생태원이 주최하고 환경부와 영양군이 공동 주관해 한국과 러시아의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을 위한 공동연구 협력방안과 지역의 생태관광 활성화를 논의를 위해 추진됐다.

이날 워크숍에는 러시아 연해주 표범의 땅 국립공원장 빅터 바듁(Victor Bardyuk)씨와 세계자연기금(WWF) 러시아지부 수석고문 유리 달만(Yury Daman)씨가 참석해 양국의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한국생태관광협회와 한-러 국제협력 실무회의도 진행했다.

표범의 땅 국립공원은 아무르 표범의 보전을 위해 러시아 정부가 2012년 설립한 연방 보호구역이며 세계자연기금은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1961년 설립한 비영리 환경보전기관으로 러시아를 비롯해 100여개의 나라에서 보전활동 중이다.

한국생태관광협회는 자연자원의 보전 및 현명한 이용을 위한 생태관광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10년 설립된 사단법인이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한·러 국제협력이 한국과 러시아의 멸종위기 야생생물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고 영양군의 생태관광을 널리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서천=노왕철 기자 no85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