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교수회·노조

[충청투데이 조성현 기자] 청주대학교 구성원들이 김윤배 전 총장의 논문표절 의혹에 대한 조사 등을 촉구했다.

청주대 교수회, 노동조합, 총동문회는 21일 공동 성명을 내 “지난해 말 교육부는 김윤배 전 총장의 석사학위 논문 표절 여부에 대한 판정 결과를 조속히 보고하라고 지시했지만, 학교 측은 표절 여부를 검증할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 구성의 난항을 이유로 판정 결과를 3월 26일에서 8월 말로 늦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전 총장의 석사학위표절 건은 이미 교육부 종합감사를 통해 석사학위 취득 부적절로 판정됐고, 1995년 국민고충처리위원회는 72%가 표절로 판정한 바 있다”며 "김 전 총장의 논문표절은 교육부 종합감사를 통해 이미 부적절하다고 판정한 바 있는 데도 학교 당국이 이런 태도를 보인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생회 등 학생자치기구 활동에 부당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 학생지원팀장이 최근 정년퇴직한 뒤 다음 날 특채돼 같은 보직을 계속 맡는 등 비정상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며 “청주대학교의 적폐가 아직 청산되지 못하고 각종 비민주적인 행태가 자행되고 있는 점을 개탄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는 김윤배 전 총장이 여전히 학교와 재단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조속히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를 구성해 김 전 초장의 석사학위 취소 여부를 결정하고, 부당한 인사를 정상화하라”고 촉구했다.

또 현안 해결과 시급한 3주기 대학평가 준비, 대학 발전을 위해 학교당국과 교수평의회, 직원노조, 총학생회, 총동문회가 함께하는 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들의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자체적인 진상조사는 물론 교육부 민원 제기와 감사 청구 등 대학이 정상화될 때까지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성현 기자 jsh90012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