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 현장 방문
해수유통·터널 운용 등 청취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충남도는 양승조 지사 일행이 19일(현지시각) 도가 중점 추진 중인 서해 연안 및 하구 생태복원(부남호 역간척) 사업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벤치마킹 하기 위해 유럽 첫 일정으로 네덜란드 휘어스호 등 역간척 현장을 찾았다고 20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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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지사 일행은 이날 네덜란드 질랜드주 휘어스호 카체홀로(해수유통 터널)와 오스터스캘트댐, 마에스란트댐, 질랜드항 등을 잇따라 방문했다.

네덜란드는 1953년 1월 발생한 대홍수 이후 델타 지역 13곳에 댐과 방파제, 해일 방벽 등을 건설하는 '델타 프로젝트'를 1997년까지 진행했다. 휘어스호는 델타 프로젝트에 따라 1962년 하구 최남단을 막아 건설됐다. 댐 건설 후 휘어스호는 40여년간 바닷물과 강물의 흐름이 막혀 갯벌이 파괴되고 상류에서 유입되는 영양염이 없어져 갑각류와 어패류가 사라졌다. 여름철에는 남조류 번성으로 수질이 급격히 나빠지며 수생식물이 죽고 악취가 발생했다.

상황이 이렇자 2000년대 들어 네덜란드는 논쟁 끝에 터널을 뚫기로 결정하고 2004년 2개의 터널을 건설해 해수를 유통시켰다. 이 결과 휘어스호 물의 총인 농도는 0.4㎎/ℓ에서 0.1㎎/ℓ로 줄어드는 등 3개월 만에 수질이 크게 개선됐다. 또 생태계도 빠르게 회복됐으며 수상 레포츠를 즐기려는 관광객들이 몰리며 지역경제에도 활력이 붙었다.

양 지사는 질랜드 지방 환경정책 분야 통합 정책 계획 관리자 역할을 맡았던 치어 블라우 박사의 안내를 받으며 휘어스호의 해수유통 과정과 터널 운용 등을 살폈다. 또 휘어스호 마을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해수유통 터널 추진 배경과 과정, 문제점 및 해법, 해수유통 전후 생활 변화 등도 청취했다. 이어 양 지사는 오스터스켈트댐과 마에스란트댐 전시관을 관람하고 각 댐의 운영 현황을 살폈다. 한편 도는 민선7기 역점 사업 중 하나로 부남호 역간척을 선정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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