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지정 신청 올해는 포기
인프라 부족…내달말 접수 무리
관련 조례 제정·거버넌스 구축
특성화 전략 체계적 준비키로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전시가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도시 예비지정 공모 신청을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20일 시와 대전문화재단에 따르면 기본 인프라가 부족한 상태에서 내달 말 접수 신청은 무리라고 판단했다.

이어 관련 조례 제정 및 거버넌스 구축 등 내실을 기해 내년에 재신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문체부는 역점 사업인 ‘문화도시’ 예비 지정 지역을 선정했고, 대전시와 동구는 각각 신청한 결과 탈락의 고배를 마신 바 있다.

문화도시는 지역별 특색을 살린 문화적 기반과 역량을 갖춘 지역을 지정해 오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이들 지역에 200억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말 대구, 부천, 원주, 청주, 천안, 남원, 포항, 김해, 제주 서귀포시, 부산 영도구가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됐고, 이중 올 연말 최종 대상 도시를 선정한다.

대전시는 탈락 이후 사업 주최를 도시재생본부에서 문화체육관광국으로 이관해 현재 대전문화재단이 맡고 있다.

올해 2차 예비 지정 접수 기한은 내달 21~28일로, 재단 내 5명으로 구성된 TF가 지난 3월부터 지정 신청 추진 준비 중이었다.

하지만 촉박한 일정과 미흡한 준비상태로 결국 신청을 1년 미루기로 결정했다.

재단 관계자는 “외부 전문가 자문 결과 문화도시 기본베이스 및 인프라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공모 추진은 무리라고 판단했다”며 “핵심사업 발굴 및 특성화 전략을 체계적으로 준비해 내년 재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해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예비 선정된 대구는 3년가량의 준비기간을 거쳤으며, ‘새로운 리듬을 만드는 문화도시 대구’라는 슬로건 아래 음악 관련 콘텐츠를 발굴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는 지난달 추진위원회 설립 근거를 위한 문화도시 기본 조례를 입법 예고했고, 7월 시의회를 통해 통과되면 최소 8월부터 시행될 것으로 내다봤다.

시 관계자는 “조례 제정 이후 시민그룹, 문화 전문가, 워킹그룹 등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한 추진체계를 구축해 내년 예비지정 지역으로 선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