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다단계 근절 직접 요구나서
200여명 참여 … 평화적 집회 진행

▲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단양군지부 200여명의 조합원들이 20일 단양군청 정문 앞에서 직접고용을 주장하며 결의대회를 이어가고 있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충청투데이 이상복 기자] 민주노총 전국건설기계노동조합(이하 건설노조) 단양지회 200여명의 회원들은 20일 단양군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갖고 단양지역 사업장 내 ‘직접 고용’을 요구하고 총파업에 들어갔다.

전국건설노조 단양군지부는 “단양군에서 이뤄지고 있는 고용 다단계를 근절하고, 직접 고용을 통한 안정적인 일자리를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또 지역 사업장 한일, 성신 및 석회 공장과 광산 등 지역건설현장에 대해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총파업 결의대회 및 집회를 이어갔다.

지부 측은 ‘직접고용 쟁취, 건설 적폐 청산 등 현수막을 내걸고 굴삭기와 25t 트럭 6대, 건설장비 등을 군청 정문 앞에 세워놓고, 200여명이 파업을 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했다.

지역 사업장 내 30% 미만의 지역장비 직접 고용상황에서 직접고용 촉구 및 고용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협의체 구성과 지역 현장 내 불법적인 다단계 하도급 근절 방안을 요구했다. 이들은 실제 단양군 내 공사 중 원도급사가 직접 시공을 않고 자기업 이익만을 위해 부금을 착복하고 지역 업체에 하도급을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또한 하도급에 하도급으로 반복된 하도급 단계를 거치며 지역 내 현장 인력 및 장비를 운영하는 지역민은 저단가의 피해만 입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특히 이들은 단양군청 및 지역 사업장과의 원만한 교섭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철쭉제 기간에도 이어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장문수 지부장은 “건설노조 단양지회 회원들의 고용안전 보장과 건설노동자법 개정, 안전한 건설현장 임금교섭을 위해 단양군이 나서 달라”면서 “고용 다단계로 인해 지역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며 직접 고용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집회는 평화적으로 진행됐으며, 대화 경찰제를 도입한 단양경찰의 중재도 돋보였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