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번 유찰…기타공사방식으로
인구감소 등 고려해 규모 축소
2021년 상반기 공사발주 계획

사진 = 연합뉴스 자료사진
사진 =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두 차례 유찰로 입찰 방식을 변경을 놓고 표류하고 있던 대전시 고도정수처리시설 3단계 설치공사가 기타공사 방식으로 주인을 찾는다.

입찰방식 개선으로 지역업체 의무참여율도 대폭 올라가면서 수주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건설업체들의 참여기회가 활짝 열렸다.

16일 대전시 상수도사업본부(이하 상수도본부)에 따르면 두 차례 유찰 후 턴키방식의 재공고와 수의계약 전환을 놓고 저울질 한끝에 최종적으로 경쟁입찰방식인 종합평가제 기타공사로 전환 추진하기로 했다. 기타방식은 기존 설계와 공사를 일괄적으로 입찰하는 턴키방식과 달리 설계와 공사를 분리발주하는 방식이다.

앞서 상수도본부는 지난해 11월과 12월 각각 조달청에 턴키 방식으로 입찰을 의뢰해 사전심사 신청서를 접수 받았지만 연거푸 유찰됐다. 모두 컨소시엄을 구성한 계룡건설만 단독 응찰해 경쟁구도를 형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회적 요인 등의 여건변화에 따라 사업규모도 축소됐다. 기존 계획이었던 1일 시설용량 50만t(월평40·송촌10)을 30만t(월평30)으로 축소시켰다. 최초 계획을 수립했던 2010년도 당시에는 대전의 인구가 165만까지 올라갈 것으로 내다봤지만 현재 저출산·고령화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는 점에서 2035년까지 30만톤 사용량은 충분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공사비용도 당초 1239억 원에서 818억 원으로 421억 원이 감소됐다. 또 응찰업체의 종합평가에 따른 경쟁을 통해 약 100억 원 이상이 추가적으로 절감될 것으로 상수도본부는 예측하고 있다.

상수도본부는 현재 기존 1단계 송촌정수장과 2단계 월평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공사를 통해 확보된 자료를 통해 최적의 설계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설계방법이 확정되면 대전시 건설기술심의를 받고 오는 8~9월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실제 공사발주는 오는 2021년 상반기로 계획하고 있다. 사업량이 축소로 공사기간이 짧아지면서 턴키방식 유찰로 소요된 일정은 만회될 전망이다.

상수도본부 관계자는 "시설용량 조정 및 입찰방법 변경으로 상수도 요금 인상 요인을 최소화하여 시민 부담을 줄이겠다"며 "당초 계획했던 2024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깨긋한 물 공급에 차질 없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입찰방식 변경으로 지역 업체 참여율도 대폭 높아졌다. 종전 턴키입찰방식은 지역 업체 의무 참여율의 35%로 맞췄지만 기타공사는 49%까지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다.

가뜩이나 수주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건설업체들은 반색했다. 지역의 한 건설업체 대표는 "고사위기에 처한 지역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턱이 낮아져서 환영이다"며 "이번 정수처리시설 공사가 향후 지역 공공공사의 선례로 남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고도정수처리시설은 기존의 정수 방법에 맛·냄새 유발 물질과 소독부산물까지 제거하기 위해 오존 접촉시설과 활성탄 흡착시설 공정이 추가된 정수 방법이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