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ISSUE
상당 정우택 경계넘어 간담회
청원 변재일-김수민 공방전
초반 첫 화두 자리매김 기류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내년 4·15 총선전(戰)의 서막을 알리는 오창소각장발(發) '총성'이 울렸다.

오창 후기리 소각장 설치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수면 위에서 예사롭지 않은 장면이 잇따라 전개되고 있다. 최근 자유한국당 4선의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이 황영호 전 청주시의장 등과 함께 지역구 '경계선'을 넘어 더불어민주당 영역인 청원구 오창읍을 전격 방문한 것이다.

이에 앞서 청원에서 내리 4선을 기록한 변재일 의원 측과 청원 출마를 예고한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비례대표)간 지난 13~14일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대상지역 확대를 두고 현격한 시각차를 나타내며 '공방전'을 벌였다.

정 의원은 청원의 심장부 격인 오창에서 간담회를 갖고 후기리 주민들과 소각장 문제를 풀 수 있는 해법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 의원은 "소각장 설치 논란은 청원만의 문제가 아니라 충북의 미세먼지 및 대기환경과 직결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한국당 원내대표를 역임하는 등 중앙 정치권에서 '거물'로 꼽히는 정 의원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총선을 앞두고 충북의 수부도시 청주권 '판흔들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즉 정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인 상당을 넘어서 측근인 황 전 시의장을 대동하고 오창을 방문한 것 자체가 정치적 의도가 내재된 것이란 얘기다. 황 전 시의장은 지난달 충청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청원 출마 의사를 밝혔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정치 9단 정 의원이 소각장 문제를 통해 민주당 내 충북 좌장인 변 의원의 청원부터 흔들면서 청주권 판짜기를 시작 하려는 것 같다"고 풀이했다.

변 의원은 민주당 정책위의장과 전국대의원대회 의장 등을 지냈고, 현재 충북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중진'이다. 특히 변 의원은 도당위원장 자격으로 4·15 충북총선 지휘봉을 잡게 된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정 의원의 '오창행'을 도발로 규정하면서 '휘발성'이 매우 강한 오창소각장 설치 논란의 파장이 어느 선까지 번질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 의원이 '일격'을 가했다는 게 기저에 깔려있다.

오창소각장 설치 논란을 '재점화'한 장본인은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이다. 김 의원은 사실상 변 의원을 겨냥해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회 입법조사처의 의견을 근거로 "환경영향평가 범위 확대는 소각장 추진의 명분쌓기"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입법조사처는 "조사범위 5km 이외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5km 이내 지역에 미치는 영향보다 더 큰 경우는 거의 없다"고 했다. 김 의원은 "7만 오창 주민들과 함께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까지 했다. 앞서 변 의원은 2월말 금강유역환경청에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대상지역의 범위를 5km에서 10km로 확대해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변 의원 측은 14일 즉각 반격했다. 이영신·신언식 청주시의원은 청주시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변 의원이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범위 확대를 촉구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이에 김 의원은 다시 보도자료를 내 "범위를 확대했는데도 큰 변화가 없다는 결과가 나올까 우려되는 것일 뿐"이라고 맞받아쳤다.

김 의원이 '원펀치'를 날리고 변 의원 측이 되받아 치는 심상치 않은 상황에서 오창에 등장한 정 의원은 간담회에서 "미세먼지와 대기환경문제에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1회성으로 이 문제를 다루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오창소각장 설치 논란이 총선판의 초반 첫 화두로 자연스레 자리매김하는 기류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