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와 수산물 해외시장 개척 추진
태국·상하이 수산·식품박람회 지원

[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홍성군은 아리향 딸기의 베트남 수출에 이어 수산식품의 세계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군은 한류열풍의 진원지이자 동남아 중심지로 부상 중인 베트남과 태국 시장 공략을 통해 파급효과가 동남아를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되길 기대하고 있다.

먼저 군은 수산식품의 수출주도형 산업육성을 위해 수출 전문기관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에 위탁해 해외 마케팅 지원 사업(수산물 해외시장 개척지원)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수출 우수기업과 스타트 기업 2개 유형으로 분류해 사업위탁 기관인 aT의 내부 선정평가표를 통해 해외 박람회 당 5개 업체를 최종 참가업체로 선정할 방침이다. 선정된 업체에게는 부스설치 및 임차비용 전액과 편도운송료(1CBM), 통역비, 리플렛 등 카달로그 제작비, 항공료 일부(50~100만원 한도 내)를 지원한다.

올해는 △태국 식품 및 외식산업서비스 박람회(TRAFS·7월) △상하이 식품박람회(FHC·11월) 총 2회의 해외 수산·식품박람회를 지원할 예정이다.

먼저 군은 오는 27일까지 아세안 식품강국으로 주목받고 있는 태국에서 열리는 ‘2019년 태국 식품 및 외식산업 서비스 박람회(TRAFS)’ 참가업체를 모집한다. 7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태국 방콕에서 개최되는 ‘TRAFS 박람회’는 지난해 44개국으로부터 4만 7810명의 참관객이 방문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aT와 함께 사업완료 이후 1년간 수출성과분석 등 사후관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데이터를 토대로 수산식품 업체의 수출 진흥 및 육성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성=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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