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민간사업자 공모 실패후
'수요자 중심' 카드 꺼냈지만
의지만 있을 뿐 세부안 없어
수익성 보장 유인책 마련 시급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올해 말로 예상됐던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의 4차 민간사업자 공모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지난 3월 말 사실상 마지막이라고 여겨졌던 3차 민자유치 공모가 수포로 돌아가면서 시는 전담 TF를 구성하며 의지를 밝혔지만 여지껏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5일 시와 코레일에 따르면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의 민간사업자 4차공모를 성사시키겠다는 의지만 내세울 뿐, '어떻게', '어떤 대안으로' 추진하겠다는 세부안이 나오지 않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28일 코레일이 공모한 복합2구역 민자유치사업이 무산됨에 따라 연내에 재공모를 추진하겠다고 지난달 4일 밝힌 바 있다. 시는 정무호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이 팀장을 맡는 TF를 운영, 올 상반기까지 코레일과 논의를 진행한 뒤 재공모에 들어가 연내에 사업자를 선정하겠다고 선언했다.

특히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사업자의 자율성을 최대한 확보해주는 방향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기로 하고, 상업시설과 주거시설 비율을 사업자가 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해 이른바 '수요자(민간사업자) 중심'의 카드를 꺼냈다.

더불어 성공적인 민자유치를 위해 기반시설 선도 사업으로 국·시비 등 2382억원 투자 계획을 비롯해 전통나래관 및 주변도로 확장공사, 신안동길·삼가로 확장공사 연말 준공, 동광장길 확장공사 추진, 철도를 주제로 한 신안2역사공원 조성, 시민편익 공간 확충 등을 기획했다.

그러나 한 달이 지난 현재 시와 코레일의 4차 재공모(안)는 제자리 걸음인 상황. 무엇보다도 중요한 수요자(기업)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등 다양한 사업추진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해답은 커녕 방향도 잡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시 관계자는 “코레일과의 논의는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벌써 세 차례나 무산돼왔던 사업이니만큼 양측(시-수요자(기업))이 공감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며 “무조건 기업의 입장을 수용하기 보다 '어떻게' 추진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인지를 검토하고 있는 만큼 공모일정이 늦춰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러하자 일각에서는 당초 계획된 연내 4차공모 성사도 수포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지역 경제계 한 관계자는 “서울역북부, 광명역, 수서역, 수원역, 여수역, 목포역 등 1조원 이상 대규모 역세권 개발사업은 현재 대부분 계획수립 후 추진이 중단되거나 계획의 전면 수정이 불가피한 실정에 놓이고 있다”며 “이익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막대한 사업비를 무모하게 투자할 기업은 없기 때문에 ‘공공의 이익’이라는 큰 틀 아래 세금 감면, 행정절차 간소화, 사업자의 수익성 보장을 위한 시 기타사업의 우선협상권 부여 등과 같은 민간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4차 공모가 또 실패한다면 대전역의 가치와 대전지역의 도시경쟁력은 물론 동서균형발전 및 원도심 활성화와는 역행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성사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사업은 대전역인근 부지 10만 6742㎡에 판매와 업무, 환승센터, 컨벤션, 주거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