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탈석탄 간담회
녹색성장위·그린피스 참석
신재생에너지 동향 공유 등

▲ 양승조 지사가 그린피스 사무총장, 녹색성장 위원장과 간담회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충남도가 '석탄발전 기지'에서 '에너지 전환 중심 지자체'로 발돋움하기 위해 국내·외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한다.

충남도는 양승조 충남지사가 15일 서울 임페리얼 펠리스에서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제니퍼 리 모건 사무총장과 김정욱 녹색성장 위원장을 만나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대응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석탄화력발전 조기 폐쇄를 위한 현안과 국가기후환경회의 향후 계획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국제 동향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충남도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대응 계획을 소개하고 국가·국제적 차원의 지지와 참여, 역할을 당부했다.

도는 민선 7기 공약으로 도내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수명기준을 30년에서 25년으로 단축하는 방안을 추진해 2026년까지 총 30기(전국 60기) 중 14기를 단계적으로 조기 폐쇄할 계획이다.

도는 향후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보령 1·2호기 조계폐쇄(2020년) 등을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석탄화력발전소 수명연장을 위한 성능개선 사업 중단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양 지사는 "도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육성을 통해 지역 경제 발전 및 일자리 증대에 힘쓸 것"이라며 "충남의 탈석탄 사례를 세계인과 함께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니퍼 리 모건 그린피스 국제사무총장은 "한반도는 기후변화의 속도가 어느 지역보다 빠른 곳"이라며 "미세먼지 발생 주요 원인인 석탄발전소 조기폐쇄를 위한 충남의 노력을 전 세계가 주목할 것이며 성공적인 사례로 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