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인 대회 축사 “中企 중심에 놓고 정책 틀 근본적 변화 노력”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중소기업인들이 스스로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나라, 중소기업인과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함께 잘 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정부는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소기업벤처부와 중소기업중앙회가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개최한 '2019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 참석해 "중소기업이 대한민국 경제의 주역"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중소기업을 경제의 중심에 놓고 정책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꾸고자 노력해왔다"며 "최초로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하여 각 부처의 다양한 중소기업 정책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조정하게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모든 부처가 머리를 맞대고 정책을 발굴하고 예산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올해에만 1653개 사업, 22조 가까운 예산이 중소기업을 직접 지원하는 데 사용된다. 작년보다 10% 증액된 예산"이라고 소개했다.

또 "2019년에만 스마트공장 4천 개를 구축하고, 2022년까지 10인 이상 중소제조업의 절반에 해당하는 3만 개로 확충할 계획입"이라며 "R&D 정책도 민간 주도 체제로 개편하고, 각 업종별 지원을 강화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법률, 특허, 회계, 마케팅 등의 어려움으로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한다"며 "55조원 규모의 무역보험지원, 맞춤형 컨설팅, 대기업과의 동반·상생 진출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돕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연달아 육성책이 발표되고 있는 수소차 등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5G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주력 산업들은 중소기업이 주역이 될 수 있는 분야들"이라며 "세제지원, 혁신금융 같은 전방위적인 지원을 통해 전통 제조업의 혁신과 신산업 확산을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중소기업 근로자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일자리 우수기업 지원 강화 △효과없는 규제의 과감한 개혁 등을 약속했다.

이어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 중소기업은 우리 경제의 허리이고,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상생하는 경제생태계가 만들어지면 우리 경제의 활력도 커질 것"이라며 "중소기업의 성장은 우리 정부의 변함없는 목표"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의 성장은 우리 정부의 변함없는 목표다. 공정한 경제 위에서 당당하게 경쟁하며 자발적인 상생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며 "기업이 정부와 시장을 신뢰하고 적극적으로 도전과 재도전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