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승인 지연에 시장 권한 발동

천안시는 행정자치부의 정원(증원) 승인이 늦어지고 있는 쌍용2동의 분동을 독자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25일 시에 따르면 폭증하는 인구로 행정수요가 포화상태에 이른 쌍용2동의 분동을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어 관련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분동 절차를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시는 최근 쌍용2동사무소 2층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6명을 팀원으로 한 분동추진준비팀(팀장 권희성)을 구성, 분동작업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업무에 본격 착수했다.

분동추진팀은 오는 7월 말 '쌍용3동' 개청을 목표로 이달 말까지 분동에 따른 주민찬반의견조사를 끝낸 뒤 5월 중 관련조례 입법 예고 및 의회 상정, 6월 충남도에 승인신청 등 제반 행정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분동계획안에 따르면 신설되는 쌍용3동의 정원은 21명 정도로 계획하고 있으며, 이 중 13명은 쌍용2동의 인력(30명)에서 차출한다는 방침이다.

또 동 경계와 인구조정은 불당대로를 기준으로 남쪽은 쌍용 2동(2.58㎢) 3만4980명, 북쪽은 쌍용 3동(10.05㎢) 3만2448명으로 각각 분리할 계획이다.

당초 천안시는 읍·면·동 기능전환 절차를 마무리한 뒤 분동을 추진할 방침이었지만 시의회의 반대에 따른 행자부의 정원승인이 지연되면서 지방자치법이 정한 시장권한을 발동, 분동을 추진하기로 한 것.

그러나 행자부의 정원승인 없이 분동이 추진될 경우 소요 인력은 현 정원 범위 내에서 활용해야 돼 일부 부서는 인력착출에 따른 업무 부담이 다소 늘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인구 7만에 육박하는 거대동이 분동을 못하고 있는 곳은 전국에서도 유일할 것"이라며 "분동을 예상해 청사부지도 이미 확보한 만큼 7월 말 개청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쌍용 2동은 현재 주민수가 6만7000명으로 행자부가 분동기준으로 삼고 있는 5만명을 넘어선 지가 이미 오래이고 2005년까지 6000여가구의 아파트가 입주, 10만명에 육박할 전망이다.

<天安>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