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억원 투입 명소화사업 타당성 논란 실·과별 따로 사업추진 중복투자 우려

증평군이 막대한 사업비를 투자해 추진하고 있는 보강천 명소화 사업에 대한 타당성 논란이 일고 있다.??

25일 군과 군의회에 따르면 군은 보강천 주변을 명소화 하기 위해 자연형 하천 정화사업, 자연생태체험 학습장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소도읍 육성사업 계획에도 일부 사업 포함을 검토하고 있다.??

이들 사업이 모두 추진되면 보강천은 자연형 하천 정화사업 82억 5000만 원, 자연생태학습장 75억 원, 소도읍 육성사업 73억 원 등 모두 230억 원이라는 엄청난 사업비가 투자된다.

이처럼 보강천 한 곳에 막대한 사업비가 투자되거나 계획되면서 중복투자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군의원들은 사업이 실·과별로 따로 추진되면서 중복투자의 우려가 높고 하천에 시설물 설치로 유속 및 수질저하가 우려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하천에 시설물을 설치했다가 집중호우로 침수피해가 반복되면 매년 복구비로 막대한 예산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지난 7월 집중호우로 보강천변 시설물이 물에 잠기면서 1억 4000만 원의 피해가 났고 복구비로 2억 5400여만 원을 투입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박인석 군의원은 "보강천에 시설물을 설치하면서 집중호우 때 침수 피해를 막을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며 "실·과별로 따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중복투자로 인한 예산낭비가 크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부서간 사전 협의로 중복투자의 우려를 없애겠다"며 "자동수문 조절 장치 설치를 검토해 유속문제도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