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장·폐기물시설 허가추진 주민들 거센 반발 … 해결 부심

대규모 양계장과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 시설 허가 추진 등을 둘러싸고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괴산군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9일 괴산군에 따르면 최근 대규모 양계장과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 허가를 위한 사전심사가 청구되자 인근 지역 주민들이 허가를 내주지 말 것을 요구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청안면 문당리와 부흥리 주민들은 최근 대규모 양계장 설치를 위한 사전심사 청구에 반발하며 이를 반대하는 진정서를 군에 제출했다.

또 괴산읍 검승리와 감물면 오성리 접경 지역에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 허가 추진도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 부닥치고 있다.

주민들은 괴산읍 곳곳에 플래카드를 내걸고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 설치 저지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들 지역 주민들은 "이미 두 곳의 환경오염시설이 가동 중인 상황에서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 신규 허가는 안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앞서 생활폐기물 처리 업체에서 나는 악취 때문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괴산읍과 불정면 일부 주민들이 수 개월째 민원을 제기해 업체와 마찰을 빚고 있다.

군은 주민들의 민원이 계속되자 주민대표와 회사대표간 간담회를 준비하는 등 문제 해결에 부심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주민들이 일부 시설 허가를 반대하고 있지만 법적으로 이들 시설물 설치를 막을 방법이 없다"며 "허가 과정에 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