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의원 "남·북·중·러 위원회 구성" 주장

고구려가 중국의 지방정권이었다는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남·북·중·러 관계국 공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이시종 의원(열린우리당·충주)은 3일 방영될 KBS보도특집 '동북공정, 대책을 찾는다'의 토론 프로그램에 출연, "중국의 동북공정은 한반도의 정세변화에 대비한 것으로 지나간 역사에 대한 연구라기보다는 앞으로 다가올 중국의 동북지역과 한반도에 대한 미래 전략 연구"라며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남·북·중·러 관계국 공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동북공정의 목적은 앞으로 한반도의 정세가 급격하게 변화할 것에 대비했다"며 "이는 중국의 동북지역은 물론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하는 숨은 목적이 있는 것 같다"고 피력했다.

이 의원은 이어 "중국과 러시아 일부지역에 산재해 있는 고구려와 발해유적에 대한 발굴을 중국과 러시아가 독점하는 것보다 후손들인 남한과 북한이 함께 참여하는 관계국 공동조사위원회를 통해 체계적인 발굴과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밖에도 "국내 고구려사 전공학위자가 20명도 채 안되는 열악한 상태를 우리 스스로 점검하고 반성할 일"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 프로그램은 3일 밤 10시부터 60분간 KBS1 TV를 통해 방송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