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큰둥한 반응' 일관'


대전시는 풍부한 회의 수요를 들어 대전컨벤션센터 건립을 추진 중에 있으나 정부는 공급 과잉을 이유로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시는 지난 90년대 초 컨벤션센터 건립을 구상한 이후 1999년 컨벤션센터 타당성 조사 용역을 마치고 2001년 11월 대전, 충남·북 시·도지사들의 대정부 공동 건의와 지난해 4월 국비지원을 정식으로 신청했다.같은 해 10월에는 기본계획을 확정하는 등 모든 행정적 절차를 끝낸 상태이지만 번번이 정부의 지원은 받지 못했다.

이런 와중에 제주와 부산, 대구 등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 속속 컨벤션센터를 완공했고 지난 해에는 광주가 컨벤션센터 건립을 위한 2003년 사업비로 국비 200억원을 받았다.

그러나 대전시는 정부의 혜택을 받지 못한 채 각종 암초에 부딪혀 지금에 이르렀고 시와 지역민들이 적극적인 건의에도 정부는 시큰둥한 반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달 '전국 컨벤션센터에 대한 정책감사를 벌인 결과'를 토대로 서울 코엑스를 제외한 대구와 부산컨벤션센터는 활용도 면에서 20% 수준으로 공급 과잉에 따른 시설 유휴화가 우려된다고 분석, 대전컨벤션센터 건립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감사원의 이 같은 분석에 문광부와 산자부도 한발 물러서 대전컨벤션센터 건립 지원을 재검토하자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정부의 입장에 '내년부터는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은근한 희망을 갖고 있던 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 채 올해부터 착수할 계획이었던 컨벤션센터 실시설계조차 보류했다.

시는 현재 지역 국회의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정치적 해결과 동시에 중앙정부의 컨벤션센터의 필요성을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대전컨벤션센터의 건립은 보다 현실적인 당위성을 제시, 대정부 설득작업을 벌이지 않는 한 요원하다는 분석이다.

단순히 '국제회의 빈도수 면에서 전국 3위의 도시', '사통팔달의 도시', '대덕연구단지, 정부 대전청사, 3군 본부, 현충원 등의 국가 핵심시설 입지' 등 정부에서 이미 검토를 마친 해묵은 논리 개진보다는 시민의 목소리를 응집시켜야 할 것이다.

시는 '대전컨벤션센터를 건립해야 하는지'에 대해 우선 시민들을 납득시켜야 할 것이며, 이의 관철을 위한 시민의 동의를 거쳐야 할 것이다.노무현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기도 한 대전컨벤션센터의 건립 유무는 대전시의 추진의지에 달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