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경륜장-3. 수익금 활용방안

글 싣는 순서

1. 향후 해결과제
2. 타지역 운영 현황
3. 수익금 활용방안

대전시는 경륜장 운영 3년차인 2008년부터 1051억원의 엄청난 지방세 수익을 기대하고 있다.

시는 경륜장에서 얻은 수익금으로 복지·환경·교통·교육·문화·체육 등 사회복지사업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경륜사업으로 인한 수익금 중 순수 지방세 741억원은 시가 주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운영의 묘를 살린다면 시민들을 위해 쓰일 곳은 무궁무진하다.

예술의 전당과 지하철 1호선, 월드컵 경기장, 엑스포과학공원 등 만성적자 사업에 대한 예산 지원과 도로개설, 주변 녹지환경 확충, 복지시설 설립 등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시 세입 외에도 수익금의 60%를 지방체육진흥에 사용토록 법적으로 의무화돼 있어 운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시티즌을 비롯한 체육단체 육성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시는 이와 함께 학교 증설비 부족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육계에 연 평균 460억원 이상의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계와 경제계, 체육계 등은 경륜장으로 인한 지역경제의 파급효과를 고려, 신중한 활용방안을 도출해 낼 것으로 주문하고 있다.

김재경 대전시의원은 "지난해 대전시민의 손으로 살려낸 대전 시티즌의 경우 당장 내년 운영비를 걱정하고 있다"며 "경륜장에서 걷어들인 지방세 중 20억원 정도만 지원해도 시티즌을 시민구단으로 정착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주일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은 "경륜장의 지방세 수익은 지역경제를 위한 재투자를 전제 조건으로 활용돼야 한다"며 "특히 행정수도 이전을 앞두고 대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산업입지 확충을 위한 재원 조달에 적극 투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대우 충남대 체육학과 교수는 "대전의 일반팀은 84개로 재정난으로 고사 직전이지만 경륜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창원시는 234개팀을 운영하고 창원경륜공단만 5개 실업팀 69명을 운영하고 있다"며 지역 체육계의 활성화를 위해 수익금을 배분할 것을 제안했다.

이 밖에 세 수익이 시민들의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사업에도 쓰여야 된다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

예컨데 시민의 세금으로 지어졌거나 운영 중인 시설들에 대해 대전시민이 이용할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가 보조금 형식의 지원방안을 강구해 대전시민에 한해 지역에서 열리는 각종 문화행사의 관람권이나 대전동물원의 입장료 중 일부를 감면해 주는 등의 구체적인 방안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다.

시는 이 같은 지역 각계의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을 통해 활용방안을 도출해 내야 한다.

이를 통해 경륜사업이 도박산업이라는 시민들의 색안경을 벗기고 세수를 바탕으로 한 지방자치의 밑돌이라는 인식을 심어야 할 것이다.

시가 경륜사업을 통해 수익금을 얼마나 공공성을 띠고 투명하게 사회에 환원시키는 것에 따라 시가 내린 결정이 시민을 병들게 하는 독이 될지 아니면 시민 생활의 활력소가 될 지를 가르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끝>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