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현재 작년보다 2.7% 상승 전국평균 웃돌아

최근 3년간 절대적인 안정세를 보여 온 충북지역 소비자 물가가 올 하반기 공공요금의 대폭적인 인상과 함께 5% 미만의 가이드라인을 유지할 수 있을지 우려를 낳고 있다.

충북도에 따르면 7월 말 현재 도내 물가상승률은 지난해 7월 대비 2.7% 상승해 전국 평균 2.3%보다 0.4%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월 택시요금이 한꺼번에 17.8% 인상된 데다 유가 급등이 물가 인상을 압박했기 때문으로 전국 평균보다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올 하반기 유가 급등 등의 영향으로 일부 공공요금이 또 다시 인상될 것으로 보여 소비자 물가 관리에 비상이 예상된다.

실제로 도내 5~6개 시·군이 상·하수도 요금 현실화를 위해 연간 10~20%씩 요금 인상을 추진하고 있어 하반기 물가 상승률을 부채질하는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여기에 유가 급등으로 지난 상반기 택시요금이 크게 인상된데 이어 이어 하반기에는 시내버스 요금의 인상도 추진되는 등 공공요금의 잇따른 인상이 현실화되고 있다.

더욱이 전국적인 수해로 배추값이 평소보다 3배 이상 폭등하는 등 농산물 가격 상승도 물가 인상을 부채질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달 집중호우로 일부 채소·과일 주산지 반입량이 대폭 줄어든 데다 일부 상인들의 경우 '사재기' 우려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8~9월 국지적인 태풍까지 겹칠 경우 오는 10월 초 추석물가도 장담하기 힘든 상황을 맞게 되는 등 물가 관리가 이래저래 어려운 상황이다.

이처럼 상·하반기를 나눠 공공요금의 대폭적인 인상과 농수산물 가격 폭등 등이 이어지면서 연간 5% 미만의 물가정책에 비상이 예상된다.

지난해 7월말 대비 2.7% 상승으로 연말까지 5%를 넘길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고유가가 하반기까지 계속될 경우 장담하기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럴 경우 경기침체로 생활고를 겪고 있는 서민들이 또 한번 허리띠를 졸라 매야 하는 악순환도 우려된다.

충북도는 최근 지방 공공요금 안정계획을 수립한 뒤 각 시·군에 시달하는 등 본격적인 물가관리에 돌입했다.

월 2회씩 공공요금 동향 파악과 함께 내달까지 현장 점검을 통해 인상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주부 한모(38·청원군 오창면)씨는 "택시에 이어 시내버스 요금까지 인상되고 농수산물 가격까지 안정되지 않을 경우 서민들만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며 "물가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공공요금 인상요인을 대폭 억제하는 한편, 농수산물 가격안정을 위한 자치단체 차원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동민·박현호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