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주민들 현충원역 인근 이전 건의에 대전시, 도시계획으로 확정돼 변경불가

유성 종합터미널 건립을 위한 기본설계 용역 착수를 눈앞에 둔 가운데 일부 주민들이 부지 선정에 이의를 제기하며 이전 건립을 건의하고 나섰다.

교통체증 및 균형발전 저해를 이유로 들었지만 이미 적법한 절차에 의해 도시계획으로 확정된데다 주민들이 제시한 이전 부지는 터미널이 들어설 수 없는 지역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 대전시의 확고한 입장이다.

대전시에 따르면 A모씨 등 유성지역 주민 200여 명은 최근 '종합터미널 부지선정에 대한 건의'를 제출하고 현충원역 일원으로 이전 건립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시에서 추진하는 유성 종합터미널 부지는 유성 재래시장과 인접해 복잡한 교통체증으로 대혼란이 확실하며 유성지역 균형발전에 저해되므로 호남고속도로 접근성과 공주, 천안, 조치원 등의 교통망 진출입이 용이한 현충원역 일원으로 이전 건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의 검토 결과는 변경불가, 현재로서는 구암동 부지가 적지라는 분석이다.

2020 대전권 광역도시계획과 2020 대전도시기본계획에 의해 도시계획으로 확정된 유성 종합터미널 부지는 구암동 도시철도 구암역 앞 3만 2670평 규모의 개발조정가능지로 지역현안사업이라는 뚜렷한 목적을 달고 있다.

즉 종합터미널이 들어서지 않을 경우 다른 용도로 쓸 방법 없이 이전처럼 그린벨트로 묶여야 하므로 역민원이 유발될 수 있다는 것이 불가 사유 중 하나다.

또 주민들이 제시한 부지는 터미널 시설을 설치할 수 없는 일반조정 가능지로 대안이 될 수 없으며, 설령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공청회 등을 거쳐 이미 확정된 계획을 뒤늦게 흔드는 것은 마땅하지 않다는 의견이다.

이와 관련 시는 조만간 이전 건립을 건의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