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강확립 차원 엄벌" VS "개인소신 보호돼야"

한나라당 대전시당이 최근 당 안팎에 논란이 된 '반란표' 의원들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소집키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대전시당은 빠르면 이번주 중 윤리위원회(위원장 이영규)를 열고 최근 기초의회 의장선거에서 당심에 반한 결정을 한 자당 의원들의 징계 여부를 심의키로 했다.

대전시당은 앞서 25일 윤리위원회를 소집하고 문제가 된 서구와 유성구의회 의원들에 대한 징계여부를 논할 계획이었으나 전국적으로 유사 사례가 많다는 분석하에 여타 시도와 공통 보조를 맞추기로 하고 윤리위 일정을 연기했다.

서구의회와 유성구의회 한나라당 의원들은 최근 의장선거에서 일부 자당 의원들의 '반란표'로 인해 한나라당 소속 의장 배출이 무산되자 이들의 징계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시당에 제출하는 등 선거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당내에선 반란표 의원들에 대해 "일벌백계 차원에서 징계해야 한다"는 강경론과 함께 "무리한 당심 개입 반대"란 입장도 맞서 향후 어떤 식으로든 수습책을 내놔야 할 시당의 판단 수위가 관심으로 대두되고 있다.

한 당직자는 "동료의원들의 합의사안이 전혀 구속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당의 기강과 내부 결속력이 훼손될 수밖에 없다"며 "당의 영을 세우고 기강 확립 차원에서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모 지방의원은 "당심도 당심이지만 의원 개인의 소신도 보호받아야 한다"며 "무작정 따르라고 종용하기보다 수긍 가능한 의장 후보를 추대했어야 했다"며 '반란표' 이면에 자당 후보의 자질론에 결함이 있었음을 우회적으로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