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예산 산불피해지 조사 중간보고

지난해 4월 대형산불이 발생했던 청양과 예산지역 산림복구 방안에 대해 주민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봇물처럼 쏟아졌다.

충남도는 9일 주민,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예산·청양 산불피해지 정밀조사 중간보고회'를 갖고 경관 조림 도입 검토를 비롯한 식생, 임지환경 등 사회적 특성을 살린 복구계획안을 밝혔다.

이에 대해 주민과 전문가들은 경관 조림, 유실수 식재, 임지환경 개선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회운 예산군의회 의장은 "산불 발생 1년이 다 돼가지만 여전히 시커먼 산 때문에 마을 전체가 죽어 있다"며 "주민소득과 연계될 수 있는 유실수 등 우수 수종을 하루빨리 선정해 식재를 서둘러 달라"고 주문했다.

김동수 임업 전문가는 "우수 묘목을 나눠준다고 해서 모두 다 식재가 되는 것은 아니며 농촌 고령화를 감안해 부분식재 등 현실적 방안이 제시돼야 한다"면서 "정밀 조사 결과 임도 활용가치가 현저히 떨어지고 토사 유실의 우려도 있는 만큼 사방사업과 임도 보수 등의 기반조성사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상선 청양포럼 대표는 "정밀조사에서 피해지역 지반이 화강·편마암 등 식재가 어려운 토질조건을 갖고 있는 만큼 자연 조림이 옳다"며 "어설프게 식재했다가는 오히려 생태계를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강조했다.

전 양 대전·충남 생명의 숲 대표는 "청양·예산 산불 피해지역 복구가 향후 국내 조림사업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며 "자연 조림과 인공 조림이 조화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도는 내달 말까지 정밀조사 용역을 마치고 오는 6월 10일까지 산림복구계(안)을 수립, 6월 20일까지 자문위원회 및 공청회 등을 거쳐 6월 말에는 연차별 복구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