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당 "의장·상임위장 독식" 의혹제기 한나라 "주장 있었지만 확정된 것 없다"

지난 5·31 지방선거에서 충주시의원 과반수 이상을 확보한 한나라당 일부 당선자들이 의장단 등 시의회 주요 직책을 독점키로 내부 합의, 열린우리당 당선자들의 큰 반발을 사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 당선자들 내부에서도 시의회 주요 직책 독점과 배분을 놓고 내홍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시의회 주요 보직을 둘러싼 파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열린우리당 김종하(54) 당선자 등 7명은 19일 오전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 충주시의원 당선자들이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직을 전·후반기에 걸쳐 독식하기로 합의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한나라당 당선자들에게 상생의 의회운영을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한나라당 당선자들의 이 같은 결정이 사실이라면 이는 대화와 타협을 통해 상생의 정치를 바라는 충주시민들의 준엄한 요구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또 "정당공천제의 폐해 때문에 제도개선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면서 "이러한 때 충주시의회를 일당 독재형태로 운영하려는 한나라당 당선자들의 행동은 시대착오적인 행태임을 명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한나라당 당선자들은 열린우리당·무소속 당선자에게도 의장단 구성에 기회를 줘야 한다"며 "이 같은 요구가 무시될 경우에 발생되는 의회 파행운영 등 불행한 사태는 한나라당 소속 당선자들의 책임"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끝으로 "한나라당 당선자들은 시민의 뜻을 겸허히 수용해 대화와 타협을 통한 상생의 정치로 가야 할 것"이라며 한나라당 당선자들의 합리적인 결정을 촉구했다.

한나라당 충주시의원 모 당선자는 이에 대해 "지난 13일 모임에서 일부 의원 당선자들이 이러한 주장을 했다"면서 "현재 어떻게 하겠다는 합의가 이뤄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내달 6일까지 조율할 시간이 있다"면서 "열린우리당 당선자들은 확정도 안된 사항에 조금 성급한 것 같다"는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한편 지난 5·31 地選 충주시의원 당선자는 한나라당 10명, 열린우리당 7명, 무소속 2명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