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기간중 서약서 서명… 정부정책 상충돼 충돌 우려

임각수 괴산군수 당선자가 공무원 노조 인정 서약서를 전공노 괴산군지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전공노 괴산군지부는 2일 노조 홈페이지를 통해 지방선거 기간 중에 임 당선자로부터 받은 6개 분야 정책질의 답변서와 함께 공무원 노조 인정 서약서를 공개했다.??

이 서약서는 '전공노의 실체를 인정하고 민주적이며 자율적인 공무원 노사관계 정립에 노력한다'는 등의 문구가 들어 있고 날짜가 명시되지 않은 채 임 후보가 서명했다.

그러나 정부가 전공노를 법외단체로 규정하고 있는 상태에서 군수 당선자가 노조 인정 서약서에 서명한 것이어서 논란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는 최근 전공노 자진탈퇴 직무명령을 내리지 않은 10개 기초단체에 범정부적 차원의 행·재정적 불이익을 주기로 하는 등 대응수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어서 파장이 우려된다.

군지부 관계자는 "선거운동 기간 중에 후보자들에게 정책질의 답변서와 서약서를 보냈다"며 "선거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개표 뒤에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 당선자는 "공무원노조가 주민의 뜻에 반하거나 공직사회 질서를 해칠 경우 단호히 대처하겠지만 순기능은 상생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겠다"며 "서약서에 직접 서명한 사실은 없고 선거운동 캠프에서 업무를 처리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