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라크전으로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국내물가가 치솟고 경기침체마저 지속돼 경제에 비상이 걸렸다. 자칫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지게 되면 그러잖아도 어려운 경제운용에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대전·충남지역의 3월 중 소비자물가는 작년 대비 대전은 4.5%, 충남은 5.3%나 급등, 가뜩이나 어려운 가계경제에 빨간불이 켜졌다. 물가상승을 주도한 것은 국제유가 급등과 작황부진에 따른 농수산물의 수급불안 및 학원비, 각종 납입금이나 서비스 요금이 속속 인상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다가는 올해 물가상승률 목표인 3%대 달성도 불가능할 전망이다. 다행히 이라크전이 조기 종전된다면 부담이 다소 완화될 수도 있겠지만, 현재의 전황으로서는 장기전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때문에 향후 전황의 추이 여하에 따라 원-달러 환율도 급등할 가능성이 커 물가관리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문제는 물가불안과 더불어 경기가 크게 약화되고 있는 점이다. 이 때문에 섣불리 물가를 잡는다고 금리인상이나 성장둔화를 택할 수도 없다. 가뜩이나 어려운 경기에 찬물을 끼얹을 개연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속수무책으로 바라만 보고 있을 형편도 아니어서 걱정만 깊어진다. 근본적으로는 우리 경제의 구조적 취약성을 해소하는 것인데 그것은 단기처방으로는 적절치 않기 때문에 우선 당장 물가를 잡을만한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

물가는 속성상 일단 움직이기 시작하면 통제 불가능한 상황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봉급생활자나 저소득층에게는 큰 고통을 수반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물가불안의 조짐이 나타나기 전에 선방을 하지 않으면 물가관리에 애로가 있다. 현재로서는 경기부양보다는 물가관리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 정책의 최우선 목표가 돼야 한다. 일관성 있는 경제정책을 유지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정상적인 투자, 소비를 유도하는 것이 시급하다. 물가를 잡기 위한 단기대응과 함께 물가불안 요소를 구조적으로 해소하는 노력이 꾸준히 전개돼야 한다.

저성장 속의 물가급등은 서민생활을 고달프게 한다. 이런 때일수록 당국은 내·외 정세의 혼란이 서민가계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방파제 역할을 해 주어야 하고, 기업은 경영합리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아울러 소비자들도 절제와 내핍으로 위기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금 가장 시급한 것은 국내·외 현안을 둘러싼 국론분열과 정책혼선을 조기에 수습해야 한다는 점이다. 국가적 난제인 물가관리에 총력을 기울일 때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