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4 공주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공천을 받기 위한 후보들의 애처로운 철새 행보가 또 다시 재연되고 있다. 이번 공주시장 보선에 출마하는 후보로 민주당은 김영수 전 공주축협 조합장을, 자민련은 손재탁 전 충남도의원을 확정했으며 한나라당은 박공규 전 공주시 산업개발국장을 내정한 상태다.

그러나 민주당이 확정한 김 후보는 얼마 전까지 한나라당 당적을 갖고 있었으며, 한나라당이 내정한 박 후보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자민련 후보로 시장에 출마했음은 물론, 민주당이 김 후보를 확정할 때까지도 민주당 공천을 놓고 치열한 경합을 벌인 장본인이다. 더욱이 박 후보는 지난 31일까지도 "한나라당에는 입당할 의사가 없다"며 민주당 공천에 강한 애착을 보였었다. 또 자민련에서 한국미래연합으로 옮겼던 J씨와 한나라당 당적을 갖고 있던 Y씨도 막판까지 민주당 공천을 노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자민련이 지난해의 지방선거와 대선을 거치면서 왜소해지고, 상대적으로 지역 내 인기가 적었던 민주당이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후보들의 이러한 행동은 당연한 것이라고 치부할 수도 있다. 또 민주당이 청년층의 절대적인 지지로 재집권에 성공했기 때문에, 점차로 이들이 사회적 주류를 형성해 나가고 유권자 그룹 내 비중도 커져갈 것을 고려한다면 여당 프리미엄에 대한 기대가 클 수도 있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이 눈 앞의 손해를 감수하면서 꾸준히 원칙을 지켜 나간 것이 지난 대선에서 승리한 주요 요인 중의 하나라는 사실을 인식할 때, 또 원칙도 지조도 없이 선거 때마다 이 당 저 당을 기웃거리는 인사들 중에서 전국적인 명망을 받는 정치인이 드물다는 점을 인식할 때, 뒷맛이 개운치 않다. 이러한 철새 행보는 본인에게도 장기적으로 득이 안되지만 지역적으로도 도움이 안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지방자치 역사가 오래된 서구 선진국에서는 지방의원이나 자치단체장을 거쳐 국회의원이나 대통령으로 정치인들이 성장해 가는 것이 중요한 경력경로가 되고 있다. 우리의 지방자치도 이제 민선 3기를 거쳐 가고 있는 시점에서 달라져야 한다.

지방선거든 총선이든 여기저기 기웃거리지 않고 나름대로 원칙을 지키고 정책대결을 통해서 평가받는, 다시 말해 전국적인 인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정치인들이 지역에 많아질 필요가 있다. 그래야 상대적으로 정치적 상실감에 빠져 있는 지역유권자들이 한 표를 행사하는 진정한 기쁨을 투표장에서 느낄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