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방신문협의회(全新協) 소속 26개 지방신문사들이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을 촉구하기 위해 발벗고 나선 것은 한국 지방신문 사상 처음 있는 일로 매우 고무적이다. 주지하다시피 지방언론 없는 지방자치는 상상할 수도 없다. 이번에 전신협이 지방분권 촉진을 위해 힘을 모은 만큼 향후 행보에 거는 기대가 크다.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은 지방언론이 추구해야 할 본연의 역할이자 시대적 요청이다. 전신협이 발족과 동시에 지방분권을 위한 구체적 행동에 들어간 것은 더 이상 지방분권을 미룰 수 없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받아들여진다. 전신협 소속 지방신문사 모두가 한 목소리를 낸 것도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이 이 시대에 얼마나 절박한 화두인지를 깨닫게 하는 대목이다.

전신협이 첫 사업으로 매월 캠페인 주제를 선정, 기획·특집물을 게재키로 한 것도 신선하다. 이달의 주제는 '지방에 결정권을, 지방에 세원을, 지방에 인재를'으로 결정됐다. 결정권과 세원, 인재는 지방분권의 3요소다. 누구나 공감하는 명쾌한 기획물답게 주민들이 지방분권을 이해하고 동참하는 데 길잡이 역할을 해줄 것으로 믿는다.

전신협이 추구하는 지방분권과 분산정책이야말로 국가경쟁력 확보와 국토 균형발전의 첩경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지방언론이라면 이런 시대적 명제를 거스를 수 없다. 전신협이 지방분권의 선봉에 선 것 역시 언론의 제 역할 찾기에 다름 아니다. 지방화시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의 구심체로서 거듭나기 위해 애쓰고자 하는 노력이 돋보인다.

전신협의 지방분권 운동은 지방이 살아야 지방언론이 살고 결과적으로는 국토 균형발전을 기할 수 있다는 대승적 차원에서 출발하고 있다. 따라서 참여정부는 주요 국정과제에 반영된 지방언론의 건전 육성을 위한 지원법 제정을 조속히 추진해 고사위기에 직면한 지방언론에 활기를 불어 넣어 줄 필요가 있다. 지방언론이 국민의 신뢰 속에서 제 역할을 수행할 때 지방분권도 앞당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기득권을 주장하며 전신협에 가입하지 않은 나머지 지방신문들도 전신협에 가입, 지방분권운동과 국토 균형발전에 동참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이번 캠페인은 한국신문협회 등 언론 3단체에 가입한 26개 지방신문사 모두가 참여한 만큼 각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자사 이기주의를 초월해 지역발전을 위한 혁신과제를 도출해 낸 것만으로도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이번 캠페인이 단순한 캠페인 수준을 넘어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개발을 앞당기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