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점검]학교 엘리트체육-(하) 대폭적 정책수술

글 싣는 순서

(상) 열악한 재정
(중) 성적 지상주의
(하) 대폭적 정책수술

"더 이상 우리 아이들을 어른들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학교 밖으로 내몰아서는 안됩니다. 이젠 교실과 집으로 그들을 돌려보내야 합니다."

대전에서 20여년째 초등학교 축구부를 지도하고 있는 한 교사의 말이다. 그 역시 소위 엘리트체육이라는 초·중·고와 대학에서 선수생활을 했던 사람이다.

그는 초등학교는 물론 중·고등학교의 합숙소 운영도 이젠 과감히 없애야 하며 운동선수들을 교실로 들여보내야 할 때라고 말한다.

이런 그의 주장은 이미 수년 전부터 학교 엘리트체육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계와 체육계 양쪽에서 제기돼 왔다.

그러나 성적 지상주의적 체육교육 형태가 깊이 뿌리를 내려 일부의 노력만으로는 고쳐지기 쉽지 않았다.

실제로 사회의 모든 체육을 담당했던 문화체육부가 체육청소년부, 문화관광부로 개명되면서 조직은 물론 그 기능도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축소됐고 초·중·고 체육 수업 또한 겨우 명목만 유지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학교 엘리트체육 형태는 과거와 전혀 달라짐 없이 여러 부작용을 낳고 있다는 것이 체육계의 중론이다.

체육인들은 이런 구조적 모순을 개선하고 학교, 엘리트, 생활체육 모두를 통합해 강력히 조율할 수 있는 중앙부처 신설을 갈망하고 있다.
천안초 참사 후 대한축구협회에서는 초등학교 축구부 합숙 폐지 권고 입장을 교육부와 각급 학교에 다시 한번 밝혔다. 이에 앞서 대한검도협회는 각종 대회에 출전하는 학생들의 학교 성적이 기준에 미달될 경우 대회에 참가시키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런 가맹경기단체들의 움직임은 결국 공부는 시키지 않고 운동만 시키는 학교와 관계 당국의 학교 체육 운영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을 표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배고파서 시작하거나 이데올로기적 대결의 우위에 서기 위해 국가적으로 육성·보급하는 체육은 이미 설득력을 잃었으며 이젠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클럽 체육을 해야한다는 것이 체육계의 주장이다.

초·중·고의 운동부 모두의 운영 형태를 바꾸기 힘들다면 고등학교는 나중에 시작하더라도 유예기간을 통해 언젠가는 꼭 포함시켜야 한다는 점도 잊지 않는다.

단계적 변화를 선택한다면 제2, 제3의 천안초 참사가 벌어지지 않도록 정부는 현실적인 학교체육 관련 예산 편성과 철저한 관리 감독을 해야 한다.

이럴 경우 세계 무대에서 우리 엘리트체육 성적 하락을 우려하기도 한다.

물론 얼마간 올림픽 금메달 수는 줄지도 모르지만 클럽 형태의 자율 운동이 올바로 정착된다면 제2의 박찬호, 박세리, 월드컵 축구 우승은 그리 멀지만 않을 것이다.

메달의 색깔보다는 우리 꿈나무의 올바른 성장과 우리 모두의 미래가 중요하다. 학교체육이 바로서야만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생활체육의 길이 밝게 열린다.

진윤수 충남대 교수는 "지금 당장 충격이 무서워 원칙을 부정하고 잘못된 구조를 개선치 못해 온 것이 천안초등학교 사태를 빚었다"며 "이런 상황을 지켜만 본다는 것은 아이들을 계속해서 불구덩이로 몰아넣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