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염시장 청와대등 방문 당위성 설명

<속보>='대덕밸리 과학기술특구 조기 지정'을 위한 대전시민의 목소리가 31일 서울과 대전에서 일제히 울려 퍼진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이날 청와대 등 중앙부처를 방문, 대덕밸리를 '종합연구개발특구'로 조기 지정해 줄 것을 건의하고 같은 시각 대전지역 기초의회 의원들과 시민들도 대덕연구단지 내 운동장에 모여 '대덕밸리 과학기술특구 지정 촉구 결의대회'를 갖고 대전시민들의 염원을 전달한다.

지역출신 국회의원들도 시와 공동대응에 들어가 국회와 정부의 정책수립과정에 수렴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염 시장은 이날 오전에 청와대에서 있을 '부패방지 대책 대국민 보고회'에 참석한 후 청와대 관계자들을 면담하고, 대덕밸리를 동북아 R&D(연구개발) 허브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대덕연구단지를 '종합연구개발특구'로 지정해 줄 것을 강하게 건의할 방침이다.

염 시장은 국가 차원의 투자 효율성과 경쟁국간에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대덕밸리의 기술 및 인프라 우월성 등 당위성을 정부 관계자들에 직접 설명하고 정부의 특구 지정 조기 정책수립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에서는 대전지역 5개구 의회로 구성된 자치구의회 의장회 의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덕밸리 과학기술특구 지정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결의문을 채택, 청와대와 민주당, 한나라당, 자민련 등 정치권에 공문을 발송하고 각 의회별로 시민참여와 지지를 이끌어 낼 방침이다.

의장회는 결의문을 통해 송도IT 특구와 관련 "특정지역에 인위적으로 자원을 집결시키는 것은 무모한 정책"이라며 "지난 30여년 동안 각고의 노력과 투자로 연구활동의 인프라가 구축된 대덕밸리가 특구지정의 적지"라고 주장했다.

의장회는 또 "대덕밸리를 과학기술특구로 지정, 조세·금융·과학기술의 지원과 우수한 인적 자원을 집중시켜야 21세기 동북아 경제중심국으로 진입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특구 지정을 촉구키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