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호 동구청장 기자간담회
임영호 동구청장은 2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경부고속철도 대전 도심 통과방안의 최적안은 기존 국철과 함께 10m 깊이로 반지하화하는 것"이라며 "이는 지상화로 인한 주민 불편사항이나 동서로 단절 등의 우려점이 해소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임 청장은 또 "철도 특성상 철로가 완만해야 하지만 동서관통도로와 대동천 등 통과 지역에 장애가 많아 반지하화가 불가능하다는 견해가 지난 공청회 때 교통개발연구원측에 의해 제기돼 주민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기술적 근거를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임 청장은 "정부에서 지상화안에 포함해 제시한 철도 주변 환경 개선대책은 지역 실정을 전혀 고려치 않고 만든 것"이라며 "총 2522억원의 투자비는 실질적으로 구조물 공사, 측면도로 공사비 등 고속철이 다니기 위한 조성공사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임 청장은 "현재 동구청은 철도 주변 재개발을 위해 1600억원이 투자되는 중·장기계획을 세워놓고 있는데 이보다 사업범위도 좁고 사업계획도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임 청장은 이에 대한 근거로 정부가 철로 주변 도로의 입체교차화 대상지로 16개소를 선정했으나 판암·세천동 등 3개소의 굴다리 지하차도와 지하보도에 대한 계획이 반영되지 않은 점과 그나마 대부분의 계획도 지역 재개발을 어렵게 세워져 있다는 점 등을 제시했다.
임 청장은 이에 따라 "지금과 같은 지상화 대안으로 철도 주변 환경 개선대책을 제시한다면 원안대로 지하화함이 마땅하다"며 "추후 공청회 때 지상화에 대한 지역실정에 맞는 새로운 대안을 요구함과 아울러 국철과 함께 반지하화하는 대안도 개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