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로서의 자질은 충분한지 전문성 갖췄는지등 자주 출제

<논제> 다음 예시문에는 교육의 몇가지 주요한 시사점이 함의되어 있다. 먼저 그 시사점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교사의 바람직한 태도와 올바른 교육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서울교대, 1999)

<논제> 1. 자료가 시사하는 바와 관련하여 교육의 의미를 밝힌 뒤,

?????? 2. 21세기가 요구하는 새로운 인간형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 3. 교사의 역할이 어떻게 변화해야 되는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인천교대, 2000)

교육의 주체자인 교사의 자질이나 전문성을 묻는 논술은 교대 논술에서 자주 출제된다.

현대 우리사회의 교실 붕괴 요인은 외부적 요소도 있거니와 교사의 자질 부족이나 전문가로서의 능력이 부족해서 발생하기도 한다.

교사는 우선 세가지 부분에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①교육 공학자로서의 전문성

②인격 및 생활 교육에서의 전문성

③진로 상담자로서의 전문성

먼저 교육 공학자로서의 전문성은 지적인 완성도와 함께 교수법에 관한 전문성을 지녀야 한다.

학생의 수준에 맞게 지식체계를 변용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교수법에 대한 모델을 익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왜 학원으로 학생들이 몰리는가?, 왜 학생들이 사교육을 공교육보다 선호 하는가? 등의 문제를 생각해보면 교육 공학자로서의 전문성은 매우 중요한 교육자의 자질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체계화된 지식을 적재적소에 공급하는 교육공학자로서의 능력은 중요하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실력 있는 교사들의 수업은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고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격 및 생활 교육에서의 전문성은 사교육에서는 할 수 없는 공교육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민주시민으로서의 사회 공동체에 적응시키는 능력, 학생 개개인이 인격체로서, 삶의 주체자로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이끌어 가는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필요로 한다. 교사는 교육공학적인 전문성만을 강조해서는 완성된 전문가라고 할 수 없다.

학생의 올바른 생활, 올바른 사회 공동체의 성원으로 이끌어 가는 멘토링이야말로 교육 전문가로서 중요한 자질이라 할 수 있다. 체벌을 사용하지 않는 교육, 칭찬을 통한 자아 발전적 교육이 필요하다.

진로 상담자로서의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앞의 ①과②를 완성하는 것이 ③이다.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재능을 발굴, 판단하는 능력으로 학생의 미래에 대한 진로상담은 불투명한 미래에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불안감을 해소해 주는 동시에 자아실현에 대한 의지를 가져다준다. 그러한 진로 상담 전문가로서의 자질은 잠자고 있는 학생들의 능력을 이끌어 주기도 한다.

임 충(대학학원 논술연구소장)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