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월드컵 '실종'

대전시가 대전 월드컵경기장에서의 8강 진출을 기념해 내놓은 포스트 월드컵 대책이 줄줄이 사장(死藏)되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사업이 월드컵 열기에 휩쓸려 급조된 계획인 데다 대전시의 부실한 사업 추진 의지도 한몫했다.


28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6월 대전 월드컵경기장에서 일궈낸 8강 진출 신화를 기념하고 시민에너지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포스트 월드컵 대책을 추진했다.

시는 8강 진출 기념을 위해 8강로와 월드컵 기념관, 월드컵 상징물, 갑천 분수대 등 기념물 사업과 '대전을 고유 브랜드'로 하는 포스트 월드컵 경제 대책을 마련했다.

그러나 시가 내놓은 포스트 월드컵 대책은 월드컵이 폐막된 지 몇 달도 안돼 사업 자체가 줄줄이 백지화되거나 무기한 연기되는 등 사업 포기 사태가 속출하고 있다.

기존 월드컵 상징거리(갑천대교-월드컵경기장)를 '월드컵 8강로'로 부르기로 한 '월드컵 8강로' 계획은 한밭대로 명칭을 변경할 수 없다는 실무부서의 반발로 결국 무산됐다.

또 월드컵 기념관 계획은 이번 추경 예산에서 3억5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지만 이는 대구와 인천의 10억원대에 턱없이 모자란 금액으로, 사업 추진이 의문시되고 있다.
더욱이 실무 작업 검토 결과, '설계비는 총 사업비의 3.2% 이하로 제한한다'는 규정에 묶여 설계 용역부터 차질을 빚는 우를 범하고 있다.

월드컵경기장내에 건립키로 한 월드컵 상징물은 기존 월드컵경기장의 부지 협소를 들어 인근 충남대 동물 사육장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앞으로 몇 년은 기다려야 할 상황이고 월드컵 분수대 계획은 최근 환경파괴 논란과 과도한 예산 소요를 들어 백지화됐다.

포스트 월드컵 대책의 실종은 뜬구름 잡기식 경제 대책과 사업자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는 월드컵경기장 활용에서 극에 달한다.
'대전을 고유 브랜드화'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내세운 포스트 월드컵 경제대책은 현재 월드컵 기간 동안 세워진 무형의 이미지만 논할 뿐 구체화된 사업이 없다.

더욱이 시가 월드컵 마케팅과 관련해 추진키로 한 대청호와 복용공원 관광 인프라 개발 계획은 최근 행자부의 지원금이 내려오지 않아 전면 보류됐다.

또 시는 월드컵경기장의 활용 방안도 계획만 난무할 뿐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데다 주관 부서인 월드컵기획단마저 연말을 끝으로 폐단될 예정이어서 사업 추진 자체가 흐지부지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월드컵을 기념하기 위한 많은 사업들이 추진됐지만 사업비 미확보 등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며 "실현 가능한 사업에 대해 조기 완료 가능토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