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행정 연계한 지역·현장밀착 서비스"

? ?
?
?
대전지방노동청이 노동부 출범 25주년을 맞아 제2의 창업을 선언하고 나섰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노동 시장의 양극화 해소를 위해 3월 2일자로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지역과 현장 중심의 조직으로 탈바꿈을 꾀하고 있는 대전지방노동청.

김동회 대전지방노동청장을 만나 이번 조직 개편의 의미와 향후 운영 계획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금번 조직개편의 취지는.

지난 81년 노동청에서 노동부로 승격된 이후 25년 만에 '제2의 노동부'라는 기치 하에 이번 조직개편을 단행하게 된 것이다.

특히 근로감독 시스템의 혁신과 고용지원서비스 선진화 확산 등을 통한 노동시장 양극화 해소를 위해 지역 및 현장 중심으로 조직을 대대적으로 정비했다. 이는 결국 기존 인력 조직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 수요에 부합하는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노동행정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변화되는 조직개편의 주요 내용은.

우선 근로감독과를 노사지원과와 근로감독과 2과 체제로 확대 개편해 운영하게 된다.

노사지원과는 사업장 지도 및 감독 업무 등 노사관계와 관련한 업무를 전담하는 한편 취약계층의 근로조건 보호 강화에 나서게 된다.

또 근로감독과는 기존 신고 사건을 전담토록 함으로써 신속한 권리 구제의 기반을 조성하게 된다.

또 지난달 26일에는 총 132억 원을 들여 연면적 2300여 평의 건물을 마련하고 이 지역에 흩어져있던 고용안정센터를 통합하고 역할을 강화했다.

센터 내 지역협력과, 기업지원과 등 3개과를 신설해 지역 고용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과 함께 고용과 노동행정 서비스의 연계, 직업능력개발 등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본부에 집중된 사업권한을 지역 중심으로 분권화하기 위해 현재 지방청 소속의 4개 사무소 명칭을 지청으로 변경했다.

대전지방노동청은 조직 개편과 함께 근로감독 및 고용지원 서비스 현장 실무인력 중심으로 총 110여 명의 직원을 증원할 예정이며 대대적인 인사 개편도 계획하고 있다.

-대전·충남·북지역의 노동 시장 현황과 이번 조직개편의 의의는.

대전지역의 경우는 전체 산업 중 제조업의 비중이 13% 에 불과하다.이는 전국 평균 18%에 비해 5% 포인트나 낮은 것으로 고용 흡수력이 크게 낮은 것이다.특히 서비스업이 활성화되긴 했지만 상대적으로 영세한 업체들이 많아 고용 창출의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지난해 청년 실업률이 전국 최고인 8%에 이를 정도로 고용 문제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다.이 같은 상황에서 이번 조직 개편은 구인자 중심의 행정 지원과 근로 환경 개선 등의 적극적인 행정 서비스 제공을 가능토록 할 것이다.

이에 따라 대전지방노동청은 올 한해 일자리 창출 사업에 전력할 예정이며 구체적으로 고용 관련기관 간의 협력체 구성,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선정, 향토기업 향토 인재 맺어주기 운동, 맨토링 시스템 구축 등의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올 한해 포부가 있다면.

최근 지역 주민 염원의 성과로 리베라 호텔 사태가 해결되는 기쁨을 맛봤다.

특히 이번 사태는 근로자와 사업자, 지역민들 모두에게 뼈아픈 경험을 남기며 지역 경제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2의 창업을 진행 중인 대전지방노동청은 올해를 협력적 노사 문화 형성과 고용 창출 분위기 형성의 원년으로 삼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더불어 이번 조직 개편이 지역민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따뜻한 서비스 행정이 되고 지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최고의 성과를 창출해낼 수 있도록 지역 사회와 함께 적극적인 노력들을 진행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