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부소장 발언' 촉발

민주당 내 신-구파간 갈등이 노골화되고 있다.

안희정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이 지난 20일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한 구주류를 강력히 비난한 것과 관련 당 실·국장들이 이에 대해 거센 반박을 하는 등 양측간의 감정 대립이 심각한 상황으로 번지고 있다.

민주당 실·국장 10여명은 21일 안 부소장의 발언과 관련해 자체 모임을 갖고 "정치경험이 일천한 자신의 본분을 망각하고 사적인 견해를 남발해 당의 민주적 공론 과정을 훼손하고 있다"며 "경거망동을 삼가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대북송금 특별법 문제는 국익과 민족의 장래와 관련된 문제일 뿐 민주당의 신·구주류간 계파적 이해관계로 치부될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야당이 날치기 처리한 특검법을 당이 반대한 것은 오랜기간 민주주의와 평화를 위해 싸워온 당의 정책적 정체성에 바탕한 것이지 특정지역민과 특정인을 고려한 것이 결코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당이 집권 2기를 열 수 있었던 것은 노무현 대통령의 지도자로서의 자질에 대한 국민적 인정도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민주주의와 남북화해 및 평화를 위해 일관되게 싸워 온 우리 당에 대한 국민의 지지가 바탕이 된 것"이라며 "집권성격과 관련해 계파와 특정지역을 운운하는 것은 수많은 당직자와 당원을 모독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안 부소장은 전날 한 사석에서 대북송금 특검법과 관련 "노 대통령은 호남의 일반국민에게 무한한 부채의식을 갖고 있지만 호남의 지역민심을 부추기는 정치인에게는 부채의식이 없다"며 "특검법을 수용했다는 이유로 노 대통령이 김대중 전 대통령을 배신했다고 선동하는 것은 후안무치한 행동"이라고 동교동계 및 구파들을 직접적으로 겨냥했다.
? <서울>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