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도청소재지 변경 조례안' 입법 예고

 충남도는 13일 도청 이전 예정지를 '홍성·예산'으로 이전하는 '도청 소재지 변경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

이날 조례안이 입법 예고됨에 따라, 도의원들은 '공은 의회로 넘어왔다'며 최종 결정을 위한 주민 의견 수렴에 나서는 등 막판 입장 정리에 들어갔다.

조례안 통과에 찬성하는 의원들은 '도청이전 논란 종식'과 '도민 화합'을 주장하며 조례안 통과를 위한 반대 의원 설득작업을 벌이겠다는 복안이다.

도의회 도청이전 특별위원회 오찬규 위원장은 13일 도청이전추진위원회의 보고회에서 "개인적으로 이번 임시회에서 조례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밝혔다.

오 위원장은 "행정구역 개편이나 지방선거 등을 우려해 조례안 통과를 미루자는 의견들이 있다"며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한 조례안 통과 지연은 있을 수 없다"고 분명히 했다.

도청 이전 특위 간사인 강동복 의원(천안·국민중심당)은 "도청 이전 예정지 확정에 반대하는 천안 출신이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임시회에서 조례안을 통과시키겠다"며 "조례 통과 반대파 의원들에 대한 설득작업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일부 반대파 의원들은 직접적인 조례안 부결보다는 '보류'라는 대안을 내놓는 등 신중한 모습을 보이며 도민 여론 추이를 관망하자는 분위기다.

박태진 의원(논산1·자민련)은 "조례안에 대해 의원들 간의 협의가 없다"고 했고, 청양 출신의 정선흥, 유영호 의원도 '민감한 시기'라며 입장 표명을 보류했다.

김광만 의원(아산1·무소속)은 "정부에서 행정구역 개편안을 4월 중에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며 "조례안을 보류해야 두었다가 행정구역 개편 논의를 지켜본 후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 했다.

송영철 의원(논산2·자민련)은 "충남도내 소외지역이나 낙후지역에 대한 도의 발전계획을 먼저 들어 본 후 의회에서 조례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의원간담회 등을 통해 조례안 보류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청 소재지 변경에 관한 조례안'은 오는 24일 도청 이전 특위나 상임위에 상정·심의돼,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