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이전]현 청사·부지 활용 대전시 명과 암

 새로운 충남도청 입지 선정으로 기존 청사 및 부지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대전시의 행보에 한층 탄력이 붙게됐다.

로드맵 수립을 위한 여건이 성숙된 만큼 구상단계를 벗어나 구체적인 추진 방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도청 이전은 7년 후의 일이지만 이전을 전제로 시민박물관 건립과 공원조성의 밑그림 위에 기초조사에 착수, 기본계획 수립에는 별다른 걸림돌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또 다른 공동화 현상 초래와 수천억 원에 달하는 예산마련은 큰 난제다.

대전의 문화·역사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더할 나이 없이 좋은 기회다.

경부선 철길 개설된 1905년 이후 한 세기 동안 중심지로 자리잡은 원도심에 사상 최초로 시민박물관을 건립, 화랑거리와 연계한 문화센터로 변모시킬 계획이다.

시는 문화재청이 지난 2002년 5월 27일 등록문화재 제18호로 지정한 충남도청 본관을 박물관으로 조성, 시민들에게 문화유산의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규모면에서 손꼽힐 중앙공원도 원도심 발전에 한 획을 그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시는 박물관 조성과 함께 중구 선화동 287번지의 충남도청 부지 2만 5456㎡를 매입해 대규모 중앙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대전공원화 2012'에 담았다.

재원은 녹지기금과 원도심활성화기금 등 특별재원 1000억 원을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2007년 경이면 원도심 활성화의 가시적 성과가 드러날 것이라는 대전시의 전망에 자칫 암운을 드리울 수 있다는 점이 걸린다.

또 다른 공동화 현상을 초래, 원도심 활성화에 재를 뿌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충남경찰청마저 자리를 뜨면 상권침체는 불보듯 뻔하게 된다.

재원마련도 넘어야 할 산이다.

아직 현 소유주인 충남도와 부지매매 협의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태고 인근 주민의 의견수렴도 거쳐야 한다.

박상덕 대전시 기획관리실장은 "충청권 향수가 젖어 있는 곳인 만큼 경제논리로 접근하기 어려워 문화센터로의 개발이 지역 정체성을 살리는 데 적합하다고 본다"며 "내재된 문제는 다각도로 접근해 하나씩 풀어나가는 것이 지금부터의 과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