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이전 서해안시대 연다]1) 이제는 화합

 충남도민의 숙원인 '도청 이전'사업이 '홍성군 홍북면과 예산군 삽교읍' 일원으로 그 이전 예정지가 확정돼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 충남의 백년대계를 이끌 새 터에 대한 기대와 희망의 한편에는 여전히 이전지 유치를 둘러싼 도민간의 갈등이 심각한 것도 사실이다. 도청 이전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충남도와 도민 모두가 풀어나가야 할 문제와 준비해야 할 과제에 대해 3회에 걸쳐 진단해 본다.? 편집자

 충남도가 도청 이전 예정지 확정·발표로 미래를 향한 새로운 웅비에 힘찬 시동을 걸었다.

이번 확정·발표가 10여 년에 걸친 지루한 도청 이전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21세기 서해안시대의 서곡과 함께 충남의 새 역사의 장을 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제는 이전 예정지 유치를 둘러싼 도민 간의 갈등과 반목을 접고, 충남 발전을 위해 도민 모두가 하나 되는 노력이 선결 과제로 남았다.

이번 도청 이전 예정지 확정 과정은 흡사 지난 2004년 정부가 '신행정도시 건설 예정지'를 확정하던 것을 방불케 하는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는 전문가들의 평가를 받고 있다.

물론 아직은 이전 예정지 유치 과열로 불러온 도민 간의 반목이 치유되지 않은 상태며 탈락 지역에 남아 있는 아쉬움이 앙금으로 상존하고 있다.

하지만 충남이 홍성·예산 시대를 통해 안정과 발전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한시도 허비해서는 안 될 아까운 시간을 허송하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모든 분란과 대립을 도민과 충남의 재도약을 위한 에너지로 되돌려야 할 때, 그 때가 바로 지금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충남 번영을 위한 범도민적 지혜와 합의가 절실하다는 여론에 무게감을 더하고 있다.

이 합의를 위한 새 걸음을 내디디려면 우선 도민의 이해와 납득을 구할 수 있는 기획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오고 있다.

어느 누구보다 충남도의 짐이 무겁다.

우선 충남도는 도청 이전이 세계로 뻗어 나갈 충남 역사의 시발점으로 만들 책임 앞에 경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분열과 갈등을 넘어 도민의 역량을 결집시키고, 충남 발전의 재도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는 무거운 사명감을 직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남도는 도청 이전 확정지에 대한 최종 평가 배경을 투명하게 공개해 논란의 소지를 차단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오고 있다.

또 예정지 선정과 연계한 충남 장기비전을 제시해, 행정도시 건설과 대전·청주 연담화로 인한 도내 내륙권의 공동화 현상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도민들에게 천명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각 시·군과 의회 등은 지난해 9월 20일 체결한 '도청 이전에 성공적 추진을 위한 동의 협정'에 따라 평가결과를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

앞으로도 각 시·군과 정치 이해집단이 서로 자기의 목소리만을 고집할 경우 이전 유치 과정에서 빚어졌던 대혼란이 또다시 재연될 수 있다.

충남도의회의 책무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도청 이전 예정지 확정의 마지막 단계인 '도청 소재지 변경 조례'가 오는 20일 열리는 도의회 임시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이기주의에 빠지거나, 당론에 휩쓸린 정치 이기주의로 인해 이번 임시회에서 조례가 처리되지 않는다면 도청 이전은 엄청난 차질이 불가피하다.

실제 전남도청 이전의 경우 이전 예정지를 확정한 후 의회에서 관련 조례 등이 처리되지 않고, 장기 공전하면서 수년 간의 시간을 허비한 끝에 지난해 신청사를 개청했다. 이같은 선례를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 화합과 승복의 정신에 의한 조속한 처리가 전제돼야 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도청 이전 예정지 확정은 이제 미래가 아니라 과거가 됐다. 모든 묵은 감정을 하루빨리 떨쳐버리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