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결 배제 못해… 충남도, 도의원 설득 심혈

 충남도가 9일 도청 이전 예정지 선정을 위한 평가작업에 돌입한 가운데 12일 평가결과 발표 이후 그간의 갈등을 봉합하고 후유증을 극소화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 도청 소재 변경 조례의 도의회 통과 여부도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도청 이전 추진위는 9일 대전 모공사 연수원에서 천안·아산의 불참 속에 67명(시·군 추천 14명, 도의회 추천 15명, 추진위 추천 38명)의 평가위원으로 평가대상지 6곳에 대한 평가작업에 착수했다.

도청 이전 입지·평가기준의 불공정성을 주장하는 천안·아산은 끝내 평가위원 추천을 거부, 16개 시·군의 화합 속에 축제 분위기에서 도청 이전 예정지를 결정하겠다던 도의 방침은 차질을 빚게 됐다.

도는 13일 도의회 도청이전특위에 평가결과를 보고하고, 20일 개회하는 제194회 임시회 본회의에 '도청 소재지 변경에 관한 조례'를 상정해 예정지를 최종 확정할 방침이나 지방선거를 앞둔 민감한 시점에 일부 도의원들의 거센 반발로 심의가 보류되거나 최악의 경우 부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도청 소재지 변경에 관한 조례는 지방자치법에 의거, 일반 안건(재적의원 과반수 출석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과 달리 전체 재적의원(34명)의 과반수 이상이 찬성해야 본회의를 통과한다.

현재 도의회 정당별 의석 수는 국민중심당 16석, 한나라당 10석, 자민련 5석, 민주당 1석, 무소속 2석 등으로 도는 조례 통과를 위해 도의원들에 대한 설득작업에 심혈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 권역별 설명회, 종교계·사회단체·여성계 등 계층별 설명회를 갖고 도청 이전 추진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조하며 신도청 소재지를 중심으로 한 충남 발전 방안을 제시, 도민 화합을 도모할 계획이나 5·31 지방선거가 다가올수록 정치적 이해득실, 정략적인 계산과 맞물리며 도 전역에 걸친 화합 분위기 조성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이선우·최 일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