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원로와의 간담회서 '더 미룰 수 없다' 강조

▲ 7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도청이전 예정지역 결정에 즈음한 지역 원로와의 간담회'에서 심대평 지사와 참석한 각계 원로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김대환 기자
 심대평 충남지사는 7일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에 따른 새로운 충남 발전의 구심점으로써 도청 중심의 신도시가 반드시 조성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 지사는 이날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역원로와의 간담회에서 "행정도시 건설 효과가 대전권과 천안·아산권, 청주·오송권에 흡입되면 충남의 균형발전은 더욱 요원해진다. 도청 중심의 또 다른 발전축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도청 이전은 행정도시와 함께 가야 하고, 이 것이 현 시점에서 도청 이전 예정지를 선정해야 할 이유"라고 강조했다.

심 지사는 "지방선거를 앞둔 민감한 시기에 이전 예정지 선정이 적절하지 않다는 견해에 일면 동감하나 도청 이전 문제를 차기 지사에게 넘겨야 한다는 주장은 도청을 이전하지 말자는 것과 같다"며 "지금 하지 않으면 충남권 발전에 큰 지장이 초래될 것이므로 그에 따른 부작용을 감내하면서 도청 이전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지역원로들은 예정지 발표를 5·31 지방선거 이후로 연기하는 문제를 놓고 의견이 엇갈렸다.

이상선 지방분권국민운동 충남본부 대표는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이용을 막기 위해 예정지 발표를 미루자는 주장 자체가 정치적인 논거"라며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공공부문에 대한 불신, 극단적 이기주의라는 병폐를 청산하기 위해서는 당초 계획대로 발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순오 도 정책자문교수단 단장도 "가야 할 길이 멀기 때문에 첫 단추를 꿰는 일을 더 이상 미루면 안된다"며 이에 동조했다.

반면 박응진 전국문화원연합회 충남도지회장은 "지방행정체제 개편 등의 상황 변화를 지켜보고 도청 이전을 결정해야 한다"고 이견을 보였고, 김지식 한국농업경연인 충남도연합회장은 "지방선거를 앞둔 민감한 시기에 예정지를 선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한편 심 지사는 6,7일 개최된 3차례 간담회 (시장·군수, 시·군의회 의장, 지역 원로) 결과를 바탕으로 8일 도청 이전 예정지 선정과 관련된 특별담화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