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기초단체장·의장, 심 지사와 간담회서 주장

 충남도청 이전 예정지 발표를 5·31 지방선거 이후로 연기하자는 주장이 도의회 일각에서 제기돼 논란을 야기하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시장·군수 및 시·군의회 의장은 당초 계획대로 오는 12일 선정 결과가 공표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심대평 충남지사와 시장·군수 간담회에서 민종기 당진군수는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 발표를 미루는 것도 의미가 있으나 지사가 소신있게 계획된 일정에 따라 평가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나소열 서천군수도 "평가 완료 후 발표를 미룰 경우 석달 이상 논란이 끊이지 않을 것이고, 결과가 유출될 경우 감당하기 어려운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며 "평가가 합리적 기준에 의해 객관적으로 이뤄졌다면 결과를 곧바로 공개해야 후유증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무환 부여군수는 "행정의 공신력도 중요하다. 이제 와서 발표 연기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공신력에 큰 상처를 입힐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날 심 지사와 시·군의회 의장단 간담회에서도 한기권 홍성군의회 의장은 "지방선거 이후로 발표를 연기해도 도청 이전은 출마자들에게 정치적으로 이용되고, 천안·아산 등의 반발도 거세져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대식 보령시의회 의장은 "(심 지사는) 약속을 지켜야 하고, 모든 시·군은 결과에 승복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재열 부여군의회 의장과 이회운 예산군의회 의장은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평가 결과를 발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임성규 논산시장은 "예정지로 선정된 곳은 축제 분위기일테지만 다른 곳은 분위기가 크게 가라앉을 것이다. 발표를 미뤄달라"며 이견을 보였고, 이기봉 연기군수는 "도의회의 의견을 존중해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심 지사는 "반드시 임기 내 종결짓는 것을 원칙으로 정치적 색깔을 배제한 채 도민이 승복할 수 있는 예정지 선정 결과를 도출하겠다"며 "시장·군수, 시·군의회 의장단 뿐 아니라 7일 지역 원로들의 의견을 수렴, 8일 담화를 통해 발표 시기에 대한 최종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