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공명선거다]자치 10년 성패가를 분수령

 5·31전국동시지방선거가 지난달 31일 광역단체장 예비후보등록을 시작으로 초반 국면에 돌입했다.

차기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치러지는 올 지방선거는 지방분권을 견인할 참일꾼을 뽑는 시시비비의 장(場)이란 점에서 어느 때보다 공명선거와 유권자의 올바른 판단이 절실하다.

그 동안 지방선거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한 축제의 장임을 표방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주민들은 지방일꾼을 뽑는데 무관심했다.

중앙정치의 축소판이 되는 대리전이 판을 쳤고, 학연·지연에 얽매인 구태와의 오랜 악연을 끊어내지 못한 것은 엄연한 현실이다.

올해는 신당 태동에 따른 민심의 소용돌이가 크고, 지방선거 후 논의될 정계개편의 가늠자란 점에서 역대 어느 선거보다 치열한 일대 혈전이 불가피하다.

선거에 임하는 각 정당들은 당의 명운을 걸고 필사적으로 선거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할 것이 명약관화하다.

가장 우려되는 것은 선거과열과 혼탁에 따른 유권자들의 무관심과 냉소주의다.

장밋빛 공약에 휘둘리기보다 여론호도와 왜곡을 바로잡고 시시비비를 가려내는 유권자들의 냉철한 안목이 필요하다.

선거때마다 등장하는 '뜨내기 정치꾼'들을 솎아내는 것도 어렵지만 유권자의 몫이다.

정치 무관심으로 방관하지 않고 끝까지 옥석을 가려내는 흔들림없는 통찰력을 견지할 때만이 선거혁명을 일궈낼수 있다.

선거에 출마하는 입지자들은 정책과 비전 제시를 통해 당당히 검증받는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욕설과 막말, 음해 등 추한 모습으로 선거가 전개될 경우 정치인에 대한 불신과 혐오감을 불러일으킬수 밖에 없고, 선거 이후 대표성 시비, 지방자치제 무관심 사태로 이어질 소지가 크다.

시민혈세를 털어 지방의원 유급제를 시행한 상징적 의미를 선거 입지자들은 곧추세워야 한다.

정치적인 격변기를 틈타 소지역주의에 기대려는 패거리 정치는 종식시켜야 하며 각 정당들도 정책 대결의 장을 펼쳐야 한다.

지방선거가 또 다시 구태로 점철될 경우 국가경제와 정체성은 혼란과 파탄에 이를 수 있다는 여론은 기우가 아니다.

혼탁한 시류에 편승하기 보다 소신과 강직한 신념이 뒷받침되야 하며, 이를 통해 10여년을 맞는 풀뿌리 지방자치의 새로운 금자탑을 마련해야 한다.

박상우 대전참여연대 기획국장은 "후보자들은 이행이 가능한 공약을 내세워서 정책선거의 장을 열어야 하며 유권자들도 후보자들의 정책에 대한 꼼꼼한 점검을 통해 참여해야 한다"며 "올 선거는 지방분권의 기틀을 마련하는 주요한 시점"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