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회의 논의···"실익없다" 폐지 반대론자 다수

민주당은 19일 중앙당 회의실에서 당무회의를 열어 당 개혁안 중 핵심사안인 지구당위원장제 폐지에 대해 집중 논의한 결과 다수가 폐지에 반대입장을 보여 현행 위원장제가 내년 총선까지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평수 수석 부대변인은 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당 개혁안 가운데 당원, 대의원, 지구당, 시도지부 항목을 집중 논의했다"며 "지구당위원장 폐지 문제와 관련해 지구당위원장제의 현행 유지가 다수 의견이었다"고 설명했다.

박상천 최고위원은 "지구당위원장 폐지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선거에 승리하기 어렵고 사전 선거운동으로 폐해가 클 것이며 당세가 현저히 약화된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반면 신기남 의원은 "지구당제도는 유례가 없을 정도로 문제점이 많다"며 "새 제도를 수립해서 익숙해지면 본연의 장점을 살릴 수 있을 것이며 경선과정에서 예상되는 부작용을 넘어서는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찬성론을 폈다.

이해찬 의원은 "현재 분위기로는 지구당과 지구당위원장 폐지는 의총을 통과할 가능성이 적다"는 현실론을 제기하며 "경선은 시대적 추세이지만 아직 경선불복 금지법이 없어 명분은 있으나 실익이 없고 내부 경선자 불복처벌에 대해서도 심층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해 부분적으로 반대 입장을 보였다.

<서울>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