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한나라 충북도당

 "지금까지 낸 당비(黨費)를 돌려주세요."

충북 정가가 최근 당원들로부터 '당비 반납' 및 '수납 중단' 요구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이미 납부한 당비를 돌려 달라', '당비를 그만 내고 싶다'는 등의 요청을 받고, 크게 당혹해 하고 있다.

이처럼 당비 반납 요구가 잇따르고 있는 것은 각 도당이나 5·31 지방선거 예비 후보자들이 당원모집에 급급해 기간·책임 당원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없이 입당원서를 무리하게 받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매월 2000원씩 당비를 내는 기간당원은 10일 현재, 열린우리당 충북도당이 2만 여명, 한나라당 충북도당이 5만 2000여 명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당원들은 "당내 경선 시 선거권이 부여되는 당원으로 인정하지 않아도 좋다"며 이미 낸 당비를 돌려주거나, 더 이상 당비를 내고 싶지 않다고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 정당이 마련한 당헌·당규에는 '기간·책임당원은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해야만 당내(黨內) 경선 과정에서, 후보자 선출권을 부여받게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도당 관계자는 "출마 예정자들이 당원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기간당원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없이 입당원서를 받는 바람에 빚어지는 현상으로 보인다"면서 "일부 주민들은 어려운 경제사정을 이유로 당비 납부를 꺼리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